광주․전남 통합논의...정치권․시민사회단체 등 지역사회와 긴밀히 협의 당부

이용섭 광주시장은 “광주․전남 통합논의에 대해 정치권․시민사회단체 등 지역사회와 긴밀히 협의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22일 화요간부회의에서 이같이 밝힌 이 시장은 “지역 간 통합은 시대정신”이라면서 “각자의 이해관계로 접근할 문제가 아니고, 4차산업혁명과 5G시대에 맞는 새로운 지역비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새로운 길을 여는 일은 항상 힘들지만 미래세대를 위한 보람 있는 일”이라면서 “대구‧경북에서는 행정통합공론화위원회가 출범했다”고 전하면서 “광주·전남 통합은 시대적 요구이지만 시도민들의 전반적인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으면 성공하기 어려운 만큼, 시민의 대표인 지역국회의원‧광주시의회와 공감대 형성이 중요하며, 지역사회의 건강한 발전을 위해 애쓰는 시민사회단체로부터도 공감을 얻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많은 분들과 만나 경청하고 있다”면서 “지난주에는 경실련 대표단과 의견을 나누었고, 24일에는 시의회 의장단과 간담회를, 같은날 구청장 다섯분과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25일에는 더불어민주당 주최 국가균형발전 및 행정수도 완성 토론회가 우리 광주에서 열린다면서 “새로운 광역행정을 성장동력으로 삼겠다는 것이 더불어민주당의 의지”라고 말하고 “10월 3일에는 지역 국회의원들과 지역 현안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나눌 예정이며 김승남 도당위원장이 제안한 4자회담도 곧 열리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시장은 “광주시 차원에서는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가칭)광주전남통합준비단을 발족시켜 지역사회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향후 추진방향과 계획을 도출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하고 “광주․전남 통합의 장․단점에 대해 정확히 모르는 분들이 많은만큼 전문가 특강 등 통합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기 위한 학습모임이나 행사도 추진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