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지역 시민사회단체는 3일 시민의 안위는 염두에도 없이 끊임없는 일탈로 시의회를 파행으로 내모는 11대 목포시의회를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코로나19로 인한 국가 위기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잦은 태풍으로 안전사고 및 재난 발생이 우려되고 있지만 최근 어린이집 입구 불법주차 등으로 끊임없이 잡음이 발생하고 있다며 11대 목포시의회 행태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성명서 전문

시민의 안위는 염두에도 없이 끊임없는 일탈행위로 시의회를 파행으로 내모는 11대 목포시의회를 규탄한다.

시민이 자기 삶의 주체로 지역공동체의 변화와 운영을 결정하는 풀뿌리 민주주의의 꽃 지방 자치 의회가 실시 된지 올해로 26년째이며, 목포시의회는 11대를 맞고 있다. 그러나 11대 목포시의회의 시의원들의 실태는 시민의 직접 민주주의를 위한 시의회 존재 본연의 목적은 온데간데없이 사라지고 시의원의 특혜와 특권의식만이 남아있다.

이미 임기의 절반을 넘은 11대 목포시의회는 김훈 전의원의 성희롱, 김양규 의원의 배우자 업체 수의 계약으로 지방계약법(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2회 위반, 독감 예방 접종 의혹, 어린이집 입구 불법주차, 시의장 주택의 도비 지원 특혜 의혹, 하반기 의장단 선거후 내홍 등 끊임없는 잡음과 추태로 시민들에게 볼썽사나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시의원들은 이러한 목포시의회의 사태를 반성하고 자정 하기는 커녕 이권에 따라 몇몇 의원들이 파벌을 만들고 자신의 정치적 야욕을 채우기 위해 시의회 운영을 파행으로 내몰고 있다.

시민의 생활 안정과 지역 공동체를 위해 정책을 입안하고 집행부를 감시해야 할 11대 목포시의회는 누구라고 할 것도 없이 시의원이라는 지위를 휘두르며 개인의 이익과 특권의식만을 누리고 있다.

우리는 목포시의회에 묻는다.

목포시의회가 누구를 위해 존재하는가? 코로나-19 감염증에 의한 세계적 재난 상황에 지역의 더 열악해진 시민생활과 취약한 경제에 대한 고민과 정책을 입안해야할 시기에 시의원의 지위를 이용한 개인의 수익 창출 활동과 정치적 야욕 말고 무엇을 했는가? 의회 내 파벌을 만들고 권력으로 휘두르며 권력 놀음을 할 때 목포시민은 염두 에 두었는가? 태풍 경보에 어린이집 하교 길 불법주차로 시민의 안전을 뒷전으로 한 점심 회동이 시민의 민생과 안전에 도움이 되는 것이었는가?

이러한 행태들에 시민들은 분노하며 시의회를 바로세우고 시의회가 본연의 역할에 충실 할 것을 촉구한다.

우리는 11대 목포시의회에 요구한다.

모든 시민이 코로나19 극복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 이때, 진정으로 시민의 요구와 시의회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여 시민이 시의회를 우려하고 걱정하지 않는 시민의 시의회로 거듭나기를 촉구한다.

11대 목포시의회가 올바른 길로 가게하기 위한 간곡한 호소이자 최후 통첩이다.

2020년 9월 3일

목포YMCA,목포YWCA,목포환경운동연합,(사)목포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목포여성인권지원센터,(사)희망나눔센터,목포청소년노동인권센터,목포아이쿱생협,목포여성의전화,민주노총목포신안지부,목포여성문화네트워크,목포미디어연대,민족미술인협회목포지부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