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날 40주년 맞아, 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방문·격려

이용빈 더불어민주당 광산갑 국회의원 당선인은 20일 장애인 차별 철폐의 날을 맞아 “사회적 약자의 인권보장과 복지는 한 사회의 수준을 가늠하는 척도”라며 “삶의 현장에서 누구나 차별과 편견을 받지 않도록 정책입안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용빈 당선인은 이날 사)광주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광산구지부, 혜화복지재단을 각각 방문해 간담회를 갖고 발달장애인들의 복지, 자립지원, 복지사 처우개선 등 현안을 논의하고, 시설 관계자와 이용자들을 응원하고 격려했다.

간담회에서 시설 유형에 따른 종사자 처우 격차 문제를 지적하면서 단일임금체계 시행, 자녀돌봄 휴가제도 신설, 현실적 급여체계 마련, 아동 입소 지원 미비 등을 건의했다.

이 당선인은 “기존 복지전달체계에 따른 돌봄서비스 제공이 코로나19 사태로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한 측면이 있다”면서 “장애인이 안정적으로 지역사회에서 돌봄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당선인은 “그동안 장애인과 그 가족들이 짊어져야 했던 부담을 이제 사회가 나눠야 한다”며 “장애인의 권리가 존중받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무장애도시를 만들어가면서 누구나 차별과 편견 없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만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당선인은 “도로의 단차나 계단을 비롯, 엘리베이터, 화장실, 대중교통 등 환경을 개선해가고, 복지서비스와 문화생활, 생활체육을 한 번에 누릴 수 있는 통합형 시설을 늘려가야 한다”며 “공공시설 무장에 구축 의무화로 공공이 먼저 물꼬를 터, 삶의 조건이 평등하고 공평한 사회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끝으로 이 당선인은 “사회복지시설에 종사하는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린다”면서 “처우를 포함한 근로환경 등을 개선하는데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용빈 당선인은 20일부터 전통시장, 골목상권, 복지시설, 산업단지 등을 다니며 민심 경청 투어를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