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시설 폐쇄됨에 따라 재가 치매환자 건강공백 최소화

함평군이 '코로나19' 여파로 치매안심센터 시설 등이 한지적 폐쇄됨에 따라 재가치매환자 건강을 위한 실태조사를 추진한다.

31일 함평군은 치매안심센터에서 치매환자 관련 맞춤형 사례관리 회의를 열고 현재 각 자택에 머물고 있는 재가(在家) 치매환자에 대한 관리방안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치매안심센터 등 지역사회복지시설이 코로나19로 장기간 임시 폐쇄됨에 따라 재가 치매환자의 건강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참석자들은 거동이 제한되는 치매환자들이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집 내부에 고립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재가 치매환자들을 중심으로 건강상태와 생활실태 전수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군 치매안심센터 관계자들은 이날부터 안부전화 등의 방식으로 환자별 건강상태와 생활실태를 조사하고 약물복약지도, 감염병 예방수칙 등을 교육했다.

또한 독거 치매환자 등 고위험 치매환자들에게는 기저귀, 마스크, 손세정제 등 각종 조호물품을 비대면 방식으로 각 가정에 직접 전달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치매환자 맞춤형 프로그램이 코로나19 여파로 취소되면서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치매환자와 그 가족들의 우려가 크다”며, “센터가 보유한 가용 자원들을 적극 활용해 치매환자에 대한 지원과 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