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4일부터 정부가 코로나19 경보를 ‘심각’단계로 격상하면서 광주 동구(청장 임택)가 지역사회 확산 방지에 전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동구는 심각단계 경보에 따라 지난 25일부터 선제적 대응체계 구축을 위해 5급 이상 주요간부들이 참석하는 ‘일일상황판단회의’를 매일 아침 개최하고 있다.

상황회의는 각 실과별 추진사항과 마스크·손소독제 같은 예방물품, 방역소독용품 수급배부 계획을 보고·점검하고 상황추이에 따른 대처방안을 논의하는 순서로 진행된다.

보건소는 진료·민원업무를 잠정중단하고 코로나19 비상근무체계로 인력을 재배치해 총력 대응태세를 갖췄다.

일반의사 2명은 검체 채취지원 및 상담자문을, 한방의사와 치과의사는 자가격리 대상자 모니터링 팀장으로, 나머지 인원은 선별진료소 지원과 24시간 콜센터 운영, 방역소독 등에 투입되고 있다.

동구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는 관내 신천지교인 관련 공부방 등 집단모임 장소 9개소에 대해 선제적인 실태조사와 폐쇄조치를 취하고 건물 주변 방역소독을 마쳤다.

동구는 광주시로부터 신천지교인 유증상자 명단을 확보하는 대로 비상방역대책반을 투입해 격리조치 및 감염여부를 확인할 방침이다.

더불어 25일에는 임택 동구청장이 직접 동구기독교교단협의회, 동구불교협의회 등 종단 지도자들을 예방하고 주말예배와 법회를 비롯해 각종 종교행사를 자제해 줄 것을 요청했다.

새 학기를 맞아 입국을 앞두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에 대해서도 관내 대학들과 공동으로 관리전담반을 꾸렸다. 중국 유학생은 각 대학에서, 중국 이외나라 유학생은 동구에서 맡아 관리하는 ‘투 트랙’ 전략으로 1:1 모니터링을 진행하기로 했다.

특히 특별교부세 2천만 원을 긴급 투입해 체온계, 마스크, 손소독제, 다국어 예방행동수칙 안내문 등이 들어있는 ‘코로나19 예방 패키지’ 1천개를 자체 제작해 유학생들이 자가 격리기간 동안 증상을 체크하고 상황을 정기적으로 보고하도록 조치했다.

동구는 또 별도해제 시까지 구청과 보건소 주요 출입구 한 곳을 제외한 모든 입구를 폐쇄하고 열 감지 화상카메라를 설치해 청사를 출입하는 모든 사람들의 발열체크를 통해 감염을 예방하고 지역사회 추가확산을 막고 있다.

더불어 다중이용시설 운영 중단은 물론 종교시설, 전통시장, 주요 상점가, 버스정류장, 지하철역사, 초·중·고 학교 등에 대한 전 방위적인 방역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와 함께 동구는 코로나19 여파로 소상공인 매출이 급락하는 등 어려움에 직면한 지역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특례보증 대출, 이자 차액보전, 컨설팅 제공 등 다양한 대책을 강구해나갈 방침이다.

임택 동구청장은 “주민들께서는 감염병 예방수칙, 자가격리 대상자 생활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보건당국의 안내를 따라주시기 바란다”며 “24시간 콜센터를 운영하는 등 가용 자원과 인력을 총동원해 지역사회 확산을 막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