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교육청 공교육 혁신·강화 사례가 전국 주요 교육 관계자에게 공유됐다.

12일 광주시교육청에 따으면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 관계자,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평가·지표 담당자 40여 명은 광주교육청과 광주 용봉중학교를 방문해 혁신교육 운영 관련 사례를 듣고 교육 현장을 둘러봤다.

이번 방문은 교육부와 전국 17개 시·도 담당자가 교육청 평가 영역별 우수교육청(광주·부산·세종)을 방문해 정책 설명회와 현장 방문을 통해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2019 시·도교육청 평가 우수사례투어’라는 이름으로 올해 처음 진행됐으며 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 전국 시도교육청이 공동으로 주관했다.

광주교육청은 2019년 교육부 평가 ‘공교육 혁신 강화’ 영역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특히 혁신학교 3기의 질적 도약을 위해 ‘빛고을 혁신학교, 다시 교육의 본질을 생각하다’를 정책 방향으로 설정하고, 모든 학교와 함께 성장하기 위한 실천 노력과 마을교육공동체를 활용한 광주형 프로그램 운영을 확대한 점 등이 좋은 반응을 얻었다.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은 “혁신교육 3기 안착을 위해 학교현장의 요구를 적극 반영해 광주교육 내실화에 노력하는 한편,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미래사회를 살아갈 학생의 꿈을 성장시키는 교육활동을 더욱 확대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우수 지역으로 뽑힌 부산-광주-세종교육청으로 이어지며 3일간 진행된 현장반문(투어)에서 부산 교육청은 학교 폭력 예방과 대책 및 성폭력·자살 예방과 2차 조치, 기숙형 대안학교의 돌봄·보살핌과 어울림 프로그램을, 광주교육청은 혁신학교 질적 성장과 확산, 학생 주도 학교 공간혁신(아지트), 마을교육 공동체 운영, 자유학년제·고교학점제·교원 연수 등 공교육 강화 사례 등을 공유했다. 세종교육청은 13일 유아교육 기반 강화 등 교육 희망사다리 복원 사례를 공유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