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택시’ 서비스 만족도 평가 우수 70%....10~11월 실시한 택시 서비스 만족도 조사 1,225명 참여...웃음택시 내년에 20대 추가

목포 친절브랜드택시 ‘웃음택시’ 에 대한 만족도가 일반 택시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웃음택시는 목포시가 택시 종사자의 친절도 향상과 서비스 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택시 종사자 45명을 선발해 금년 4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목포시만의 고유 친절브랜드 택시다.

목포시가 지난 10~11월 실시한 택시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일반택시에 비해 친절브랜드를 단‘웃음택시’의 서비스가 더 만족스럽다는 답변이 70%였다.

이번 조사에는 시민과 택시업계 종사자 1,225명이 참여했다.

시는 서비스 만족도, 불만족 사유, 웃음택시에 대한 반응, 택시 이미지 향상을 위해 개선할 사항 등에 대해 대면설문과 홈페이지 온라인 설문을 병행했다.

조사결과 ‘목포시가 올해 처음 운영 중인 웃음택시가 일반택시 보다 서비스가 우수한가’ 라는 질문에 ‘그렇다’ 70%, ‘그렇지 않다’ 30% 로 시민 만족도가 높았다.

일반택시보다 더 우수하다고 답한 이유에 대해서는‘친절한 태도’ 51%, ‘차량 청결상태’ 26% 로 집계됐다.

시는 웃음택시에 대한 만족도가 상당히 높게 나타난 만큼, 내년에도 20대를 추가로 선정해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시민들이 느끼는 전반적인 택시서비스 만족도는 ‘만족한다’ 30%, ‘보통이다’ 43%, ‘불만족한다’ 27% 로 불만족 보다는 만족한다는 답변이 약간 더 많았다.

불만족 사유는‘난폭운전’ 36%, ‘불친절한 태도’ 17%, ‘운행경로 안내 부족’ 15%, ‘청결 불량’ 13%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가장 중요한 택시 이미지 개선에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는 ‘친절교육’ 40%, ‘운수종사자 자율개선 의지’ 25% 를 꼽았다.

또, 행정처분 등을 통한 개선보다는 지속적인 교육과 종사자 및 업계의 개선의지가 중요하다는 의견도 많았다.

목포시 관계자는 “이번 조사로 파악된 시민이 원하는 택시서비스 개선사항을 최대한 빨리 반영하고, 웃음택시도 확대하겠다. 아울러, 택시와 버스 등 운수종사자 대상으로 지속적인 친절교육도 실시하면서, 시민불편과 불만족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