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의 민주당은 사이비좌파가 장악한 세력과 분연히 맞서 일어나야

▲ 박준영 전남지사
현재 민주당은 두 가지 사안으로 내분이 확산되고 있다. 첫째는 12월 18일 손학규 대표의 임기종료를 전제로 한 전당대회 개최 여부와 방식이다. 둘째는 한미FTA 관련 온건타협파와 강경파와의 대립이다. 이 둘은 전혀 다른 사안인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상 같은 사안이다. 모두 손학규 대표와 정동영 최고위원을 중심으로 한 당 지도부와 비주류의 충돌이기 때문이다.

손학규 대표와 정동영 최고위원은 끝까지 당을 끌고 가 '혁신과통합'의 친노좌파세력은 물론 민주노동당 등 종북세력과도 합당을 시도하고 있다. 이런 노선에 그들의 정치적 사활이 걸렸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들은 어차피 안철수 원장은 물론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에게조차 대선 후보 지지율에서 크게 밀린 채, 2-3%대 지지율을 맴돌고 있다. 제1야당의 당대표직과 최고위원직마저 놓치게 되면, 아마도 후보군에서조차 사라질 판이다.

그러므로 이들에게 최악의 상황은 야권통합이 성사되기 전 당 지도부가 교체는 것이다. 손학규와 정동영이 마지막 승부수로 걸고 있는 야권통합마저 차기 당권주자의 차지가 되는 순간, 대권후보로서의 정치적 생명이 끝날 수 있기 때문이다.

야권통합 추진 위해, 민주노동당, 참여연대 등 종북세력의 허가를 받아야 하는 민주당

여기까지는 정책과 노선하고는 아무 관계가 없는 당권 투쟁과 관련된 내용일 뿐이다. 문제는 야권통합을 하기 위해서는 종북-친북세력의 원조인 민주노동당은 물론 이른바 박원순 서울시장과 참여연대가 주도하는 종북시민사회단체의 허락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즉 종-친북세력과 야권통합을 논의라도 하기 위해서,는 종-친북정책을 시행하겠다는 확실한 사전 의사표현이 필수적이다. 대표적인 사안이 바로 한미FTA이다.

정동영 최고위원은 지난해 당대표 선거 직전에 이미 사상 전향을 통해 순도 99%의 종북인사로 탈바꿈했다. 실제로 이러한 정동영 최고위원의 전향 노선 탓에 한나라당 출신 손학규 대표와 대북정책 등에서 충돌해왔다. 손학규 대표는 한나라당 경기도지사 시절 해외투자 등 개방경제의 전도사로 활약하기도 했다. 노선 상으로는 정동영 최고위원과 손학규 대표는 하나가 될 수 없는 이질적 인사들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최근 이 둘은 한미FTA 사안에서 초강경파로 하나가 되었다. 민주당에서 김진표 원내대표, 강봉균, 김동철, 김성곤 의원 등 온건 타협세력들이 절충을 시도할 때마다, 정동영 최고위원과 손학규 대표가 번번히 이를 가로막고 나선 것이다. 이들에게는 민주당이 한나라당과 협의를 통해 한미FTA를 추진하는 것은 최악의 시나리오가 된다. 이미 국민적 지지율을 상실한 상황에서 민주노동당과 참여연대 등 종-친북세력으로부터도 버림받게 된다면, 정치적으로 서 있을 기반조차 사라지기 때문이다.

비주류의 입장은 이들과 정반대이다. 대권 도전 욕심이 없는 민주당 다수의 중진, 전통적 당원들은 민주노동당이나 참여연대 세력과 당을 함께 하는 것을 반기지 않는다. 특히 호남 지역 의석의 경우 민주노동당과 참여연대 세력이 일방적으로 민주당에게 양보를 요구하고 있다. 자칫 민주당 소속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공천에서 탈락하는 상황을 맞이할 수도 있다.

문제는 명분이다. 민주노동당, 참여연대 세력 등과 하나가 되어서라도, 반드시 이명박 정권 교체에 나서야 한다는 친노좌파 언론의 여론몰이에 이들이 맞서기가 쉽지 않다. 자칫 민주당, 특히 호남의 기득권만 유지하며 사리사욕을 채우는 세력으로 치부되어, 낙천-낙선 대상자로 찍히는 수도 있다.

종북노선에 종속된 박지원, 박주선은 가짜, 박준영 전남지사가 진짜 민주당 노선

현재까지 민주당 중심으로 총선과 대선을 치러야한다고 주장하는 당내 인사는 박지원 전 원내대표와 박주선 최고위원이다. 모두 호남을 대표하는 정치인으로서 민주당의 정통성을 내세우고 있다. 그러나 이들은 평소 종북좌파 정책을 추종함으로써 민주노동당과 하등의 차별점을 보여주지 못한 정치인들이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북한인권법 반대에 선두에 서있는 인물이며, 박주선 최고위원 역시 한미FTA 등에서 반대투쟁만을 내세우고 있다. 민주노동당과 정책적으로 아무런 차별성도 없으면서, 민주당 중심론만 내세우니, 결국 기득권만을 유지하려 한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것이다.

반면 민주당 소속 박준영 전남지사는 다른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박 지사는 9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한미 FTA는 참여정부 때 발의해 시작됐음에도 민주당은 지금 그것을 반대하고 있다. 안 맞는 것이다"며 "민주당의 현재 투쟁방법은 패배주의에 기인한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민주노동당이 견인하는 종북노선과는 차이를 확연히 드러낸 것이다.

야권통합에 대해서도 "정치공학적인 것 뿐만아니라 민주당이 갖는 주요 가치를 가지고 치밀하게 토론하고, 콘텐츠를 가지고 국민과 유권자들에게 판단하도록 해야 하는데 통합연대만 화두가 돼 있다", "통합연대 안한다고 정권교체 못하는 게 아니다. 우리 노선을 따르는 사람들을 끌어 들이는 방식으로 정권교체에 나서야 한다"고도 말했다. 민주당의 정통노선을 회복하면, 이를 지지하는 사람들을 끌어들여 집권이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이미 민주당은 4.27 재보선 당시 손학규 대표가 민주노동당이 제시한 10개의 정책합의문에 사인했다. 이 정책합의문에는 한미FTA 폐기가 포함되어있다. 형식적으로는 이미 민주당은 민주노동당의 종북정책에 완전히 흡수된 상황이다. 정책과 노선이 똑같다면 정당을 달리 할 이유가 없다.

좌로 이동한 민주당, 결국 서울시장 빼앗기고, 대선 후보군에서도 사실 상 전원 탈락

민주당은 이명박 정권 들어 광우병 촛불 사태 이후 끊임없이 왼쪽으로 이동해 갔다. 그렇게 왼쪽으로 가다가 결국 민주노동당, 참여연대 등과 하나가 되어야 하는 막다른 골목을 마주하게 되었다. 그렇게 종-친북세력에 충성했으나, 돌아온 것은, 참여연대세력의 핵심인 박원순에 서울시장 자리를 내주고, 대선후보 시장에서는 투쟁노선과 한참 벗어나 있는 안철수 원장에 의해 초토화되어 버렸다. 어설프게 종-친북세력에 아첨하려다, 과거 집권세력으로서의 신뢰성도 잃어버리고, 그렇다고 민주노동당이나 참여연대와 같이 투쟁의 선명성도 인정받지 못한 채, 사라질 위기에 처한 것이다.

민주당이 야권의 중심에 설 수 있는 유일한 방안은 과거 10년 간의 집권 노선을 살려, 민주노동당과 참여연대 등 종-친북세력과 확실하게 선을 긋는 것 뿐이다. 바로 한미FTA를 여야 합의로 통과시키려 하는 45명의 온건파 의원들의 움직임이이다. 그렇게 하여 민주당의 전통적 지지층은 물론, 한나라당의 기회주의 혹은 출세주의적 처신에 환멸을 느낀 다수의 중간층 유권자들의 지지를 추가하는 것이다. 민주당이 올바른 노선을 회복하여, 이에 동의하는 다수의 국민의 지지를 얻으면 독자적으로 집권을 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

어차피 민주노동당의 지지율은 2%를 넘지 못한다. 그 2%를 따라가다 민주당은 공중분해될 위기에 처했다. 민주당의 탈출구는 오른쪽에 있음에도, 손학규, 정동영 등 대권욕심에 사로잡힌 지도부가 왼쪽으로 당을 끌고 간 참혹한 결과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