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27일부터 읍면민과 함께하는 화합과 소통의 대화

명현관 군수와 해남군민 간 화통한 대화를 통해 군민 간 화합을 이루고 이를 통해 해남군 발전을 도모하는 소통의 대화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 8월 27일 북일면이 그 첫 문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명 군수는 인사말을 통해 “먼저, 농어민이 살아야 지역 경제가 살아난다는 그동안의 경험으로 비춰본 확신으로 해남군이 전국 최초로 ‘농민수당’을 지급하였다”며, “더불어, 지역 소상공인도 살아야한다는 상생의 목적으로 농민수당을 ‘해남사랑상품권’으로 지급하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명 군수는 “‘해남사랑상품권’이라는 지역화폐의 선순환을 유도하여 이것은 결국 지역경제 발전으로 이어지는 결과로 이어졌다”고 밝혔다.

이어 명 군수는 “이 모든 것은 먼저, 공직자들의 군민의 신뢰를 바탕으로 이루어지기에 군수부터 솔선수범하여 공명정대하게 군정을 이끌면서 최근 외부에서 해남군을 바라보는 시선이 우려에서 부러움으로 바뀌는 최상의 긍정의 평가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또, 명 군수는 “군수인 저와 함께 해남군청 공직자 모두가 대 군민 행정에 열심히 하여 군민의 신뢰 속에 ‘군민행복’이라는 우리 모두의 궁극적 목표달성에 혼신의 힘을 바치겠다”고 덧 붙였다.

또한, 명 군수는 “오늘처럼 현장의 소리를 청취하고 각계 주민들이 구상하고 있는 해남군정 발전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기 위해 군민 대화를 추진하게 됐다”며 “이번 대화를 통해 군정 발전에 반영할 수 있는 고견이 많이 제시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진 북일 면민들은 건의사항에서 “어린이집의 확대 개설”을 요구했으며, 이에 대해 명 군수는 “인근 강진군의 어린이집을 이용한다는 말을 듣고 대책을 수립하는 등 종합적인 검토를 가졌으며 셔틀버스 지원 등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화답했다.

또 다른 면민은 해남군청 민원처리에 대한 개선을 요구했으며, 제도개선을 통해 말 뿐인 원 스톱 민원처리에 대해 느낄 수 있는 실질적인 체감 행정을 요구하기도 했다.

또, 농민수당 지급 면에 있어서 정확한 선정 기준을 요구하면서, 돌아오는 농어촌 환경조성에도 힘써 줄 것을 요구했다.

한편, 조쌍영 북일 면장은 북일면 숙원사업과 건의사항 발표에서 "오심재 오기택 가요비에서 건너 편 용굴까지 출렁다리가 설치된다면, 오소재 해맞이 축제와 맞물려 해남군의 또 다른 광광명소가 될 수 있을뿐더러 이는 두륜산 등산객이 모이면서 결국 해남군의 관광수입으로 이어질 수 있다“면서 긍정적인 검토를 요청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