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내북초등학교(교장 기향숙)는 7월 11일 나주중흥골드스파&리조트에서 협동학교군 계절체험학습을 실시했다.

지난 5월 7일부터 10일까지 총 10차시에 걸쳐 기본 영법 실기교육과 자기 구조 및 인명 구조를 중심으로 하는 생존 수영 교육을 받은 후에 이루어진 체험학습이었다. 

1~2학년은 통합교과와 3~6학년은 체육교과와 연계하여 수영장에서 다양한 물놀이를 체험하는 것과 동시에 기존에 배운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 활동을 직접 실시해 보는 교육활동의 기회를 가졌다.

물놀이와 수영활동 시작 전 자외선 차단을 위한 준비와 수영복의 착용, 신체를 보호하기 위한 스트레칭과 준비운동 활동, 안전 장구인 구명조끼를 스스로 착용하는 연습 등 안전사고를 대비한 다양한 사전활동을 실시했다.

물놀이 활동 중에도 자신의 신체 조건에 알맞은 놀이 활동의 선택, 스스로 휴식시간 가지기, 점심식사 후 물놀이 자제하기 등 안전한 체험을 위한 규칙적인 활동을 위해 노력했다.

금성초등학교와 함께 실시한 협동학교군 계절체험학습은 평소 소규모학교의 특성상 실시하지 못한 다양한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었다. 학생들도 많은 친구들을 만나 더욱 신나는 물놀이 체험에 참여하였다.

기향숙 교장은 "협동학교군 계절체험학습이 단순한 물놀이 체험이 아니라, 점진적으로 확대되어 가는 수영실기교육의 연장선상에서 실제 물놀이 활동 가운데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자신의 몸을 지키고 보호할 줄 아는 습관을 학생 스스로 실천할 수 있는 유의미한 교육활동으로 정착해가고 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