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생자 넋 기리고 유가족 위로...‘명예회복과 보상에 대한 법안’ 대표발의 준비

해남 완도 진도 윤영일 민주평화당 전남도당위원장(정책위의장)은 29일 항일의 성지, 완도군 소안면에서 열린 ‘2019 소안면 희생자 추모제’에 참석하여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고 유족과 가족들을 위로했다.

윤영일 의원은 인사말에서 “오늘 날씨는 좋습니다만, 여기 250분의 영령들을 생각하면 가슴이 아리고 무척 슬픈 날”이라면서 “이곳 250분의 영령들을 숙연한 마음으로 모시기 위해 신우철 군수님, 이철 도의원님과 내외 귀빈 여러분이 오늘 함께 해주셨다”고 말했다.

이어 윤 의원은 “해년마다 이곳 행사에 참석하여 저도 가슴으로 느끼고 많이 배우고 갑니다만, 희생자들의 가슴 절절한 한을 풀어줘야 하고, 그분들의 통한의 역사를 치유하고 명예회복에 이어 유가족에게 보상이 될 수 있도록, 소위 민간인 학살 사건에 희생되신 영령들과 유가족에게 국가의 책무를 다하기 위해 ‘희생자에 대한 명예회복과 보상에 대한 법안’을 대표발의 중에 있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꼭 그분들에 대한 통곡의 한이 서린 명예회복과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제가 앞장서 가겠고, 유가족 여러분과 소안면민, 완도군민들이 힘들고 가슴 아파도 많은 힘을 주시기 바라면서 유가족 여러분의 한 많은 세월에 대한 위로의 말씀을 올리면서 힘 내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소안면 민간인 희생자 사건은 1949년 여름 소안의 청·장년들이 해방 후 반 군정 집회와 단독선거 반대 등의 시위에 참가했다는 이유로 법적 절차도 없이 사살·수장하는 국가 폭력의 만행을 저질렀으며, 이 같은 사건은 6.25 전쟁 중에도 계속 이어졌었다.

지난 2005년에 국가기구로 발족한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에서 2010년 5월 진실 규명 사실을 발표하고 국가가 이 사건의 희생자와 유가족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할 것을 권고했다.

완도군 소안면에서는 희생자들을 추모하기 위해 지난 2013년 5월 주민들의 십시일반 성금을 모아 소안면 항일운동 기념공원에 희생자 추모비를 건립하고 매년 희생자 분들을 위한 추모제를 개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