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 의회, 제247회 임시회 1회 추경에서 48억 확정, 농어가수당 지원 가시화

함평군이 전국 최초 농어가수당 지급을 위해 예산 48억 원을 확보했다.

이와 관련, 함평군의회는 25일 제247회 임시회 1회 추경을 통해 농어가수당 예산 48억 원 전액을 원안 확정했다.

군은 지난 달 28일 농어가수당 지원조례 제정에 이어 이번 예산확보로 관내 8천여 농어가에 분기별 30만 원씩 연 120만 원의 수당 지급을 목전에 두게 됐다.

농어가수당지원은 신청연도 직전 1년 이상 함평군내 주소를 두고 계속 거주하는 함평군민이 대상이다.

지급대상은 ▲농업경영체에 등록하고 실제 농업에 종사하는 자 ▲농업경영체에 등록하고 가축시설이 관내에 있는 실제 축산인, ▲어업면허, 어업허가를 받거나 신고를 하고 어업종사 기간 1년이 경과한 어업인 등이다.

다만 농‧어업 외 종합소득금액이 3,700만 원 이상이거나 부부간 중복세대, 신청 직전년도 각종 보조금 부정수급 사실이 적발된 자 등은 제외된다.

지급금액은 분기별 30만 원씩 균등 지급되며, 지급방식은 농민들의 기초생활을 보장함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지역화폐(함평사랑상품권)로 전액 지급한다.

물론 지난해 10월 신청한 보건복지부 협의 결과에 따라 상황은 유동적이지만, 협의 만료시한인 오는 4월까지 긍정 답변이 돌아오면 이르면 올 하반기부터 농어가수당 지급이 현실화 될 것으로 보인다.

이윤행 군수는 “가뭄 속 단비 같은 농어가수당 지급이 의회의 대승적인 협조로 속도를 내게 됐다”며, “보건복지부 협의도 잘 마무리해서 올 하반기에 수당지급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