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수사방해' 조국 민정수석 "사퇴 촉구" 총공세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사퇴를 촉구하고 검찰의 축소 지연수사를 강력 성토했다.

이는 환경부 블랙리스트 수사와 관련, 최근 조국 수석이 수사관서인 서울동부지검이 통제가 되지 않고 있다는 발언에 따른 것이다.

한국당은 환경부 블랙리스트 수사는 서울동부지검 형사 6부가 진행중이지만, 그 과정에 조국 수석의 입김이 작용해 일종의 '수사방해'를 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관련 나 대표는 25일 이번 사건과 관련한 당 회의석상에서 "'조국 수석이 이 동부지검 부장검사는 통제가 안 된다. 결국 그 말을 한게 사실인지 다시 한 번 묻는다"며 "그 말이 사실이라면 민정수석으로서 이 사건에 대해서 개입을 하겠다는 것인데 결국 이 검찰 수사에 대해서 민정수석이 개입한다는 것은 그 수사의 공정성을 심하게 훼손하겠다는 의도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나 원내대표는 "결국 블랙리스트 수사를 유야무야 시켜서 이사건의 본질을 가리고 사건을 은폐하려는 시도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이 부분에 대한 청와대의 명백한 답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별개로 검찰은 25일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을 추가 조사하기로 결정하고 재소환하기로 했다.

또, 청와대 인사수석실 핵심 인사도 조만간 소환할 방침이다.

검찰은 환경부 산하기관장 인사에 청와대의 입김이 작용한 것으로 보고 이미 관련 정황과 증거자료를 확보해 그 실상을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장관의 소환 시기는 이르면 다음 달 초가 될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에 따르면 환경부는 청와대 지시로 산하기관 임원 중 전 정권에서 임명된 인사들을 선별해 사표를 종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과정에서 한국환경공단 김현민 전 상임감사가 반발하자 지난해 2월 김씨에 대한 감사에 착수해 같은 해 3월 결국 자리에서 물러나게 했다는 의심도 받는다.

검찰은 유씨를 임명하는 과정에서 청와대 사회수석실 김모 비서관이 청와대 인사 하명을 전달하는 창구 역할을 했을 것이라는 의혹도 수사 중이다.

검찰은 또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 공모 과정에서 청와대 추천인사를 별도표시해 관리한 정황이 담긴 문건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문건에는 지원자에 대한 면접이 시작되기도 전에 특정 후보자 이름 옆에 청와대 표시가 있었고, 해당 인사 대부분은 원하는 자리나 다른 기관 임원에 채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환경공단 외에도 김태우 전 수사관이 공개한 문건에 등장하는 환경부 산하기관 8곳을 대상으로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