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교육청이 이미 수정한 조직개편안을 두고 노조가 관철을 위한 대규모 집회를 강행해 비난의 여론이 일고 있다.

전남도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은 29일 오후 3시 전남도교육청에서 조합원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일반직공무원만의 희생을 강요하는 일방적인 조직개편안의 폐기를 요구하는 결의대회를 가졌다.

이날 노조의 핵심주장은 학교보건법 시행령에 명시된 보건교사의 직무를 보건행정과 학생안전 업무를 행정국에 떠넘기지 말고 현행과 같이 교육국에 존치하라는 것이다.

조직개편 입법예고 기간에 접수된 3145건 가운데 학교 보건교사의 직무와 학생 안전 관련 업무를 (일반직)행정국에 떠넘기는 것은 불합리하다는 내용이 주를 이뤘다.

도교육청은 이날 오전 9시 30분 법제심의위원회를 열어 접수된 의견을 검토해 보건업무와 학교안전 관련 업무를 기존대로 교육국에 존치시키기로 조례안을 수정했다.

하지만 공무원 노조는 이 같은 사실을 아는지 모르는지 오후 3시에 조합원 1000여명을 동원하는 집회를 강행했다.

기백관 노조위원장은 대회사를 통해 “찬바람이 부는 11월 투쟁을 위해 차가운 아스팔트에서 분노와 함성으로 모였다”고 말문을 열었다.

기 위원장은 “조직개편안은 학교현장 지원은커녕 혼란은 커지고 갈등만 양산하게 생긴 최악의 조직개편안이 되었다”며 “갈등을 조장하는 조직개편을 결사반대 한다”고 투쟁 강도를 높였다.

그는 “보건업무를 행정국에 넘기고 예산과가 학교에 공문 보내면 행정실로 분류될 것이라는 얄팍한 꼼수를 쓰는 보건교사들도 밉지만 그보다 더 한심한 것은 그들의 요구를 거부하지 못한 교육감이 더욱 문제라”고 비난했다.

전남도교육청이 입법예고 기간에 접수된 의견을 받아들여 수정했는데도 노조가 조합원 1000여명을 동원해 이 같은 집회를 강행해야 했는지 의문스럽다.

학교현장에서 근무하는 조합원을 대규모로 동원한 시기도 문제다.

조직개편안 입법예고 기간에 제시된 의견에 대한 반영 여·부를 기다리지 않고 조급히 대규모 집회를 계획했다는 비난을 면치 못하게 됐다.

이날 장석웅 교육감은 집회가 한창일 때 기 위원장과 대화의 시간을 갖고 법제심의위에서 수정한 내용을 설명하고 서로 협력키로 약속했다.

어쩠든 도교육청의 조직개편안 갈등이 일반직 노조의 주장이 일부 수용돼 봉합 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