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교육청의 조직개편(안)이 교육전문직은 우대받은 반면 일반직 공무원은 홀대 받았다는 여론이다.

전남도교육청은 22일 전남교육 혁신을 위해 본청은 정책중심, 지속기관은 기능중심, 교육지원청은 지원중심으로 조직·기구 개편하는 개편안을 입법예고 했다.

조직 개편(안)에 따르면 본청 조직이 현행 2국 3담당관 13과 62팀에서 2국 4담당관 11과 57팀으로 변경된다.

본청은 교육국(초등교육과, 중등교육과, 혁신교육과, 학생생활교육과, 창의직업교육과, 건강복지과)과 행정국(총무과, 행정과, 예산과, 재무과, 시설과), 홍보담당관, 정책기획관, 감사관, 감리담당관 체제로 바뀐다.

교육복지과와 학교지원과가 없어지고 현행 직속기관인 전남교육시설감리단이 부교육감 직속 감시담당관으로 재배치된다.

일반직 4급(서기관)으로 임명된 홍보담당관과 감리단당관은 개방형 직위로 지정 변경된다. 홍보·감리단당관은 외·내부(장학관이나 서기관)인사를 대상으로 공모할 예정이다.

교육복지과 업무가 혁신교육과, 학생생활교육과, 체육복지과로 이관되고, 학교지원과 업무도 행정과와 재정과로 옮겨진다.

게다가 홍보담당관 홍보기획팀과 뉴미디어팀이 통합되고, 행정국 총무과 기록관리팀과 민원팀, 예산과 정보기획팀과 정보보호팀, 행정과 학생배치팀과 적정규모교육팀, 재무과 용도팀과 재산관리팀이 각각 통합된다.

이외에도 없어지는 학교지원과 업무중 학교회계팀은 행정과로 옮기고, 고용팀과 노무지원팀이 통합되어 재정과 교육복지팀으로 신설 개편된다. 교육국 학교 안점 총괄 팀이 재정과 안전관리팀으로 이관된다.

조직개편에 따라 본청에서 근무하는 전문직과 일반직 공무원 53명이 교육지원청 등으로 자리를 옮긴다.

직렬별로는 전문직 6명(장학관 2명, 장학사 4명)과 일반공무원 47명(서기관 1명, 사무관 6명, 6급이하 주무관 40명)이다.

이와 맞물려 (개방형 포함)일반 공무원 4급 4자리가 줄어들어 일반직이 소외된 것으로 보여 반발이 예상된다.

전남도교육청노동조합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본청 사업 축소에 따른 조직개편은 당연하지만 특정집단의 근무여건만 개선시키는 개악은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밀실 조직개편 폐기 교육공동체 참여 협의체 구성 ▲의사불통 조장 비서실장 즉각 사퇴 ▲갈등유발 혁신기획단 해체 등을 요구했다.

노조는 “학교보건법 시행령에 명시된 보건교사의 직무를 보건행정이라는 이유로 행정과에 떠넘기고, 소규모 지역청의 학교지원센터장을 교육과장이 겸임하도록 하는 것은 일반직을 배제하고 특정집단의 의견을 밀실에서 반영한 결과이며 이는 불법행정 조장과 갈등 증폭을 부추기는 행정”이라고 비판했다.

교육청노조 관계자는 “사업이 많은 교육국 업무가 대폭 줄었는데도 전문직은 6명만 감축하고, 꼭 해야 할 일반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행정국에 속하는 일반직 47명을 감축하는 것은 편파적인 조직개편”이라고 비난했다.

장석웅 교육감은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 통해 “본청 1500여개의 사업 중 약 21.6%인 328개 사업을 폐지·축소하고, 공모사업은 과감히 폐지하겠다”고 밝혔다.

또 장 교육감은 지난 6일 조직개편안에 대한 브리핑을 통해 “전남교육 혁신을 위해 본청은 정책중심, 지속기관은 기능중심, 교육지원청은 지원중심으로 조직·기구 개편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도교육청은 조직개편안에 대해 27일까지 의견수렴 기간을 거쳐 내달 초순 전남도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며, 10일 열리는 상임위에서 심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