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광주시장이 5.18 성폭행 등을 개탄하며, 국가차원의 5‧18진상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용섭 시장은 31일 성명을 통해 "오늘 국방부, 국가인권위원회, 여성가족부 등으로 구성된 성폭력 공동조사단의 조사 결과 발표를 접하고 그 끔찍한 반인륜적 범죄행위에 대해서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이 시장은 "5‧18 당시 무고한 시민에 대한 집단발포와 폭행 감금 고문, 암매장 등의 만행에 철저한 진상규명조차 되지 않는 상황에서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성추행, 성고문, 성폭행, 집단 성폭행까지 저질러졌다는 것이 이번 조사에서 밝혀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시장은 "38년 동안 고통 속에서 피해사실을 밝히지 못하고 국가의 사과 및 보상과 치료를 받지 못한 채 고통에 신음했을 무고한 피해 여성을 생각하면 치밀어 오르는 분노를 억누를 길이 없다"며 "5‧18성폭력 피해자에 대해 정부 차원에서 진심어린 사과와 치유 등이 하루속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시장은 "정부 성폭력 공동조사단의 조사발표가 있었지만 아직 성폭력 피해를 밝히지 못한 여성들이 있는 한 결코 조사는 끝매듭을 지을 수 없을 것을 것이다"며 "광주시는 5·18성폭력 피해신고센터를 지속 운영할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5‧18성폭력 피해자 지원은 물론 진상규명조사위원회 출범과 활동을 적극 지원할 것이다"고 약속했다.

더불어 이 시장은 "이제라도 정부와 국회는 막중한 책임감을 통감하고 철저한 5·18진상규명에 힘을 모아야 한다"며 "출범조차 못하고 있는 5·18진상규명조사위원회를 조속히 구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시장은 "5‧18계엄군에 의한 성폭행, 성고문 등 반인도적 범죄를 포함한 5‧18민주화운동의 진실을 소상히 밝혀 더 이상 역사 앞에 죄인이 되지 않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