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법인화를 둘러싼 좌파들의 이중성은 극명하게 드러난다. 대개 이들 좌파인사들의 이중성은 본인 사생활과 대중들에게 요구한 정치적 이해관계가 현저히 다르게 반영되는 데 있다. 그래서 이런 인사들을 '사이비좌파' 라고 명명한다.

이들은 대개가 본인의 자식들은 치열한 경쟁을 뚫고 국내 최고 서울대나 일류 사립대를 다니거나 아니면 미국이나 유럽의 일류대학을 다니게 하면서 정작 대중들에게는 평균화된 교육정책을 요구한다. 지극히 이중적인 형태이자 위선적인 모습이다. 그래서 흔히 이들을 '강남좌파' 라고 부른다.

서울대 법인화에 따른 광양의 백운산을 서울대가 아닌 산림청 소유로 놔두자는 이른바 '백운산지키기' 라는 그럴듯한 애향운동을 주도하는 인사중에서도 정작 자신의 자식은 멀리 담양에서 고등학교를 다니게 한 인사도 있다고 한다. 광양 보다는 담양에 있는 특성화고가 훨씬 낫기 때문일 것이다.

이런 이중성은 '백운산지키자' 구호를 내세운 광양지역뿐만아니라 호남 곳곳에서 흔히 확인할 수 있는 사항이다.

수십만여평에 달하는 광양항 배후부지는 국민세금으로 조성된 땅이지만, 그 땅이 외국기업에 50년간 무상이나 다름없이 제공될 수 있다는 사실은 알만한 사람은 다안다. 우리나라 돈 5000만원 정도만 있으면 외투기업으로 인정받을 수 있으며, 약간의 임대료만 내고 50년간 임차해서 사용할 권리가 있다.

좌파들의 논리대로라면 국민의 세금을 들여 비싸게 조성한 땅을 외국기업에게 공짜로 주는 것에 대해 용납해선 안된다.

그들은 이렇게 주장해야 할 것이다. 

" 왜 땅까지 공짜로 줘가면서 외국기업 투자유치를 해야 하는가?"

그들 논리대로라면 투자유치에 나서야 할 이유가 하나도 없다. 폐쇄적인 경제정책을 추진해야 마땅할 것이다. 그래서 그들 대개는 뚜렷한 대안제시도 없이 자폐적인 정책을 선호한다.

그러나 이곳 광양지역에서 광양항의 배후부지에 외국기업에게 땅을 거의 공짜로 준 것에 대해 어떤 시민단체나 시의회가 반대한다는 소리를 들어본 적이 없다.

최근에 논란이 되고 있는 한-미FTA 문제도 마찬가지다. 민노당을 비롯한 호남의 좌파세력들은 지난 4.27 순천 재보궐선거에서 노무현 대통령의 정신을 계승하겠다고 누차 공언한 바 있다.

이런 류의 자유개방정책 혹은 투자유치 큰 틀은 정작 DJ 정부시절에 설계된 정책들이었고 한미FTA와 같은 대외개방정책은 노무현 대통령이 재임시 강력한 추진의사를 갖고 있던 경제정책이었다.

그러나 당시 재보궐선거에 당선된 순천의 김선동 민노당 의원은 선거당시 노무현 대통령의 정신을 계승하겠다는 입장과 달리 이제와선 노 대통령의 핵심정책이었던 한미 FTA 문제에 관해 철저한 반대입장으로 돌아섰다.

지난달 27일 서울대 부총장이 광양에 내려와 광양 이성웅 시장에게 제안했던 서울대 광양 남부학술림캠퍼스 건도 마찬가지였다.

서울대 캠퍼스를 투자유치 차원에서 생각한다면, 광양의 백운산을 서울대에 주지 못할 이유가 전혀 없다. 비싼 세금 걷어 조성한 땅도 외국기업에게 주는데, 백운산에 서울대학교 캠퍼스 유치가 가능하다면 백운산을 서울대가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지 못할 이유가 하나도 없는 것이다. 서울대 캠퍼스가 들어온다면 굳이 반대할 이유가 없었던 것이다.

그러나 이제는서울대와 광양지역민이 서로 윈윈할수 있는 기회를 놓친 상황에서 기재부의 처분결과만을 기다릴 뿐이다.

 지역발전은 지역의 정치 지도자들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느냐에 달렸다.

광양 백운산에 투자하겠다는 서울대를 바라보는 시각이 어떠냐에 따라 지역의 명운이 달라질 수밖에 없게 되는 이유도 이런 점 때문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