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현관 해남군수가 지난 6·13 지방선거때 공약으로 '당선되면 월급을 모두 기부하겠다'는 약속을 지켰다.

해남군은 명 군수가 반납했던 급여와 수당을 지역 인재 육성 등에 쓸 계획이지만 전례가 없어 활용 방안 마련에 나섰다.

지난 5일 해남군에 따르면 명현관 군수가 받은 7월 월급과 수당을 세금을 공제하고 본봉과 수당 등 682만7천원 전액을 해남군 계좌에 모두 반납했다.

명현관 해남군수는 "정말 무보수로 군민에게 봉사하고 싶어 월급을 한 푼도 받지 않기로 했다"면서 "초심을 잃지 않고 해남 발전과 군민의 행복한 삶의 질 향상에 전력 투구하겠다"고 밝혔다.

해남군은 반납한 월급을 장학금으로 쓰려 하지만 전례가 없어 활용 방안을 고민 중이다.

장학금 기부가 당장 선거법에 저촉되는 것은 아니지만, 장학금 지급 과정에서 지자체장이 언급될 경우 말썽의 소지가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장학기금은 운용위원회의 당연직 위원장이 군수여서 수혜 대상을 놓고 오해받기도 쉽다고 군은 설명했다.

군 관계자는 "자치단체는 원칙적으로 기부금을 모집할 수 없게 돼 있지만, 예외적으로 할 수도 없어 행정자치부에 질의하는 등 활용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소식을 접한 군민들도 군수가 공약대로 첫 월급을 반납하자 반기는 분위기다.

한 군민은 그 동안 “민선 시대 6명의 해남군수 가운데 3명이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낙마하는 등 문제가 많았는데 명현관 군수가 군민과의 약속을 지켜 앞으로 군정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해남군수가 민선 7기 임기 동안 반납할 월급은 모두 3억여 원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