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길운 해남군수 후보는 “해남은 현재 행정의 낮은 경쟁력, 군민의 반목과 갈등, 성장전략의 차별성 부재, 각종 현안사업 지연 등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다”고 진단하고 “군수가 독단에 빠지지 않는 것이 문제해결의 첫걸음”이라며, 16일 해남 행정의 첫 번째 과제로 해남민주주의의 완성을 위한 공약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읍·면별 행정지원단을 구성해 실질적인 책임을 갖도록 제도화 하고, 지원단 구성은 지역민 자율에 맡겨 일체 개입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의 공약은 군수 권력의 핵심인 예산과 인사권을 각 읍·면에 분산시켜 자치민주주의의 역량을 강화하고 지방분권에 대비하겠다는 것으로, 정책수립과 예산편성, 예산집행이 각 지역의 특성을 잘 알고 있는 실제 주민들의 참여로 이루어지게 제도화 했다는 점에서 많은 기대를 갖게 한다.

이 후보는 “해남민주주의의 기반이 될 수 있도록 행정지원단의 전문화를 지원해서 ‘해남군청을 해남군민청’으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이 후보는 “문재인 대통령처럼 참 잘 하겠다”며 “군민청원란을 개설해 군민 요구에 응답하고 해남군 공익조사위원회를 설치해 군민청원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이길운 후보는 “행정의혹 해소, 지역갈등 해소를 위한 조사와 조정 등의 역할을 하게 될 공익조사위원회를 통해 투명행정을 실현하겠다”며, 자신부터 자신에 대한 의혹 해소의 군민청원이 있으면 공익조사위원회의 조사에 응해서 염려를 기대로, 기대를 신뢰로 바꾸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