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 한반도 항구적 평화정착 계기로”

김병내 예비후보, 통일로 향하는 구체적 이정표 기대 더불어민주당 김병내 광주 남구청장 예비후보는 내일(27일) 열리는 제3차 남북정상회담이 정전협정을 넘어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를 위한 평화협정 체결로 나아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김 예비후보는“지난달 대북특별사절단의‘제3차 남북정상회담’개최 발표 이후 걱정 반 기대 반의 심정으로 이날을 학수고대 해왔다”면서“이번 정상회담은 2000년 6월 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첫 남북정상회담과 2007년 10월 노무현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 간의 두 번째 남북정상회담의 성과를 넘어 통일로 향하는 구체적인 이정표가 세워지기를 기대한다. ”고 말했다.

특히 3차 남북정상회담 준비과정에서 회담장소가 판문점으로 조속히 합의된 점, 최초로 남북간 정상 핫라인이 설치되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남북 간 종전 논의 축복’발언과 중국 정부의 환영 의사 등 미‧중이 모두 한반도의‘종전 선언’을 적극 지지하면서 남북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예비후보는 이 같은 기대감의 근거로 문재인 대통령께서 이번 남북정상회담을 북미정상회담으로 가는 징검다리로 인식하고 한반도 비핵화와 종전협정, 더 나아가 평화협정 체결이라는‘한반도 평화 정착’의 해결 지점을 북미정상회담에 맞췄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지구촌 유일한 분단국가인 한반도에 내일 전 세계인의 이목이 집중될 것”이라는 김 예비후보는“한반도의 평화정착에 중대한 토대가 마련된 만큼 그동안 중단된 지방정부의 남북교류협력사업을 재개하는 등 통일에 대비한 준비를 철저히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