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무안경찰서 경비교통과 나두언 '지진을 마주했을 때 우리에게 필요한 자세'

무안경찰서 경비교통과 나두언

2016년 9월 경주에서 규모 5.8의 지진이 발생한 데 이어 2017년 11월 포항에서 다시 규모 5.4의 지진이 발생했다.

1년이 조금 넘는 시점에 또 다시 강한 지진이 우리나라를 강타한 것이다.

그리고 지금도 우리나라 곳곳에서 우리가 느끼지는 못하는 지진들이 계속 발생하고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도 더 이상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니다.

그럼 지진을 마주했을 때 우리에게 필요한 자세는 무엇일까.

먼저 지진으로 흔들리는 동안 탁자나 책상 밑으로 들어가 몸을 보호하고, 이후 흔들림이 멈추면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해 전기와 가스를 차단하고, 대피할 수 있는 출입문을 개방해 두어야 한다.

건물 밖으로 나갈 때는 계단을 이용해야 하며(엘리베이터 안에서 지진 발생 시 모든 층의 버튼을 눌러 가장 먼저 열리는 층에서 내린 후 계단으로 대피), 건물 밖으로 나왔을 때는 가방이나 손으로 머리를 보호하고 건물과 거리를 두고 주위를 살피며 운동장 등과 같은 넓은 공간으로 대피하여 한다.

이 밖에 각종 재난 시 대응요령과 우리 지역 대피소에 대해 알고 싶다면 국민재난안전포털(www.safekorea.go.kr) 에서 더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안전은 우리의 생명‧신체‧재산과 직결되는 문제이다. 결코 소홀할 수 없는 이 같은 문제에 우리는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관심을 가졌었는지 다시 한 번 되돌아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