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주도 4차산업혁명 G-MUST, 4대 분야 10대 전략사업 발표

강기정 더불어민주당 광주시장 예비후보가 광주빅데이터진흥원을 설립하고 데이터기반 산업도시를 추진하는 등 500만 광주광역경제권을 선도할 이른바 ‘4차 산업혁명 MUST 4대 분야 10대 전략사업’을 발표했다.

강 예비후보는 22일 광주시의회에서 정책발표 기자회견을 갖고 “500만 광역경제권의 4차 산업혁명을 광주가 주도해야 한다”면서 “광주빅데이터진흥원을 전국 최초로 설립하는 한편 5개 구별로 데이터기반 산업도시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광주에서도 구글, 아마존, 우버 같은 4차 산업혁명 글로벌 No.1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2000억 혁신펀드를 조성해 창업‧중소기업에 집중 투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광주가 주도하는 4차 산업혁명은 선택의 관점이 아닌 생존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며 “4차 산업혁명 G-MUST는 광주가 만들고(Made), 높이고(Upgarade), 키우고(Synergy), 함께하는(Together) 광주주도형 산업혁명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빅데이터 국가혁신클러스터를 만들고(Made), 에너지신산업육성벨트를 높이고(Upgarade), 혁신융합신산업을 키우고(Synergy), 글로벌에너지 전력 엑스포와 함께하는(Together) G-MUST 4대 핵심 분야를 제시했다.

강 예비후보는 4대 핵심 분야를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전국 최초 광주빅데이터진흥원 설립 ▲빅데이터 기반 산업도시 조성 ▲국가혁신클러스터 지정 ▲에너지신산업 국가거점화 추진 ▲에너지밸리 광주 지역 확대 ▲미래자동차 글로벌 생산기지 조성 ▲2000억 혁신 펀드 조성 ▲광주 팁스(Tips)타운 조성 ▲중소기업 해외수출 원스톱 지원센터 구축 ▲빅스포 연계 국제엑스포 개최 등 10대 주요전략사업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특히 전국 최초로 추진하는 광주빅데이터진흥원을 컨트롤타워로 삼아 5개 구별로 특화된 빅데이터 기반 산업도시를 조성하겠다고 약속하면서 “북구에는 스마트가전 데이터, 동구는 문화 콘텐츠 데이터, 남구는 에너지 데이터, 서구는 공공서비스 데이터, 광산구는 자동차 데이터 기반 자율주행차 등에 집중 투자해 전국 최초의 빅데이터 기반 산업도시를 조성하겠다”고 덧붙였다.

강기정 예비후보는 창업이 신산업 창출로 이어지는 4차 산업 혁신생태계를 만들고 글로벌 No. 1 기업 발굴과 육성을 위한 2000억원 규모의 혁신펀드를 조성해 창업, 중소기업에 집중 투자하겠다면서 “시민과 함께 크라우드 펀딩 형태로 600억원을 확보하고, 정부 부처의 모태펀드 1400억원을 매칭하면 혁신펀드 조성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재원조달 계획도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