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 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는 전남의 3대 대규모 SOC사업인 남해안철도(목포∼보성) 해남구간의 토공선로에 대한 주민들의 반대가 결국 시위로 확산됐다.

16일 ‘해남구간 철도 토공선로 반대 대책위원회’에서는 조망권, 일조권, 통풍권 보장을 위한 해남구간 철도“토공선로 반대”, 철도시설공단 규탄대회를 해남 계곡면에 위치한 감리단 사무실 앞에서 인근 주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산자수려한 계곡면에 최고 13미터의 토공선로가 여수리 한가운데를 관통 한다”며 주민들의 생활에 막대한 피해가 예상된다고 규탄했다.

이어, 대책위는 성명을 통해 “토공선로를 교량으로 교체하라, 농산물 피해에 대한 대책과 보상대책을 마련하라, 소음피해에 대한 이주 대책 등 소음피해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라”고 밝히고 “요구사항이 관철될 때까지 동네는 물론 농로출입을 금한다”고 천명했다.

이들 대책위는 덧붙여 “보성-임성리간 철도시설공사가 국책사업이고 주민 편익향상을 위한 공익사업임을 알고 호남의 염원사업이기에 싯가의 절반 값인 5만원 미만의 할값에 옥토를 내놓았다”며 “그러나, 조망권, 일조권, 통풍권을 무시하며 공사비 때문에 일방적으로 국민들의 권익을 침해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한국철도시설공단 호남본부는 호남·영남을 연결하는 남해안 철도망의 미 연결 구간인 보성~임성리 철도건설공사는 지난 2006년 공사가 중지되었으며, 이후 9년만인 지난 2015년 사업을 재개했으며 총 연장 82.5㎞, 총 1조3000억원의 사업비로 오는 2020년 완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