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풍으로 전남해역에 1천800여t 유입…김 산업 피해 예방 예비비 10억 긴급 투입

전남해역에 괭생이 모자반 1천800여t이 유입돼 전남도가 긴급지원에 나섰다.

24일 전남도는 지난 11일까지 3일간 강풍으로 유입된 괭생이 모자반으로 인한 김 산업 피해 방지를 위해 예비비 10억 원(도 5억․시군 5억 원)을 긴급 지원, 피해예방에 총력을 쏟고 있다고 밝혔다.

괭생이 모자반은 중국에서 바다 숲을 복원하기 위해 대량 양식한 해조류로, 지난 2015년부터 국내로 유입되고 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은 국내에 대량 유입된 원인을 중국 저장성 정부에서 추진하는 괭생이 모자반 양식 증대사업으로 보고 있다.

최근 국내에 유입된 괭생이 모자반은 전남지역 김 산업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어 시급한 대책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김을 채취할 때 모자반을 제거하는데 인력과 시간이 많이 들고, 4월까지 유입될 경우 피해는 훨씬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전남도는 예비비 10억을 긴급 확보해 해당 시군에 괭생이 모자반 처리를 위한 인건비, 선박과 중장비 등 임차비 및 위탁처리비 등으로 활용토록 할 방침이다.

또한 국립수산과학원 등에 괭생이 모자반 발생지·이동 경로 등에 대한 분석을 요청하고,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피해조사를 할 예정이다.

앞으로 모자반의 지속적인 유입으로 피해가 늘 경우 농어업재해대책법에 따라 재해복구계획을 수립해 해양수산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송원석 수산자원과장은 “괭생이 모자반으로 인한 김 산업 피해를 최소화하고, 해조류 양식시설 등에 발생할 추가 피해 예방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