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의 요구로 복당 경우 등 상당한 사유 있으면 최고위의 의결로 달리 정해

더불어민주당이 경선 불복 및 탈당에 대한 제재 수위를 한층 높이기로 한 가운데 탈당 경력의 경우 당의 요구로 복당하는 등 상당한 사유가 있으면 구제가 가능하도록 했다.

더불어민주당은 17일 국회에서 당무위원회를 열고 당 정치발전위원회의 혁신안을 최종 추인해 5개월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 기준안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공직선거 경선 후보자의 자격을 획득한 후 탈당해 무소속 또는 타당 후보로 출마한 경력이 있는 인사가 경선에 참여할 경우 20% 감산을 적용하기로 했다.

탈당 경력은 당해 선거일 전 150일을 기준으로 최근 4년 이내에 탈당한 자로 다만 탈당 경력은 당의 요구로 복당하는 경우 등 상당한 사유가 있으면 최고위의 의결로 달리 정할 수 있도록 했다.

김현 대변인은 "지난 20대 총선 당이 극심한 혼란을 빚을때 지역구 사정상 원치 않은 탈당을 했다가 다시 복당해 지난 대선에서 역할을 한 인사들을 구제하기 위한 예외 조항이라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오는 6월 광주시장 선거에서 출마여부가 최대 변수로 떠오르고 있는 이용섭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2014년 6.4지방선거 당시 광주시장 후보 전략공천에 반발해 탈당한 전력이 있지만, 2016년 20대 총선에서 당이 호남에서 총체적 위기에 빠져 있을때 전격 복당했다.

당시 이용섭 부위원장을 영입한 김종인 선대위원장은 "이용섭 전 의원은 야당에서는 보기 드문 자산"이라고 평가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당 대표시절 "당의 정책역량을 높이는데 큰 기여를 할 것"이라며 "이용섭 전 의원의 복당으로 민주당은 정책 경쟁에서도 새누리당에 비해 우위에 서게 됐다고 확신한다"고 밝힌 발언들이 <전남일보> 등 지역신문에 보도되면서 광주시장 출마에 대한 부담을 덜게 됐다.

당시 이 부위원장은 국회 당 대표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의 틀과 체질을 바꿔 2017년에 정권교체를 이룰 수 있는 수권정당, 미래여당으로 우뚝 세워보고 싶다"며 복당을 선언했다.

한편 이날 당무회의에서는 서갑원 전 의원을 순천지역위원장에 임명하는 등 8개 지역의 지역위원장도 인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