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교육청은 20일과 21일 유치원 교원, 교육지원청 유아교육 업무담당자 등 550명을 대상으로 권역별 유·초등 교육과정 연계 강화를 위한 연수를 실시했다.

연수는 유·초 연계를 위한 유치원 교사용 지도서의 수정 내용을 중심으로 지난 9월 교육부에서 실시한 내용을 전달키 위해 실시됐다.

이번 연수에서는 5세 누리과정 지도서 수정·보완 및 중점사항 추출 배경 등을 안내했다.

현행 초등학교 1~2학년 교육과정은 2015년에 개정되어 한글교육 강화 등 개정된 5세 누리과정이 반영됐지만, 5세 누리과정에는 개정된 1~2학년 교육과정이 반영되지 않아 유·초 연계 관련 내용을 지도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교육부에서는 초등 교원과 유치원 교원이 공동 참여한 유·초 연계 유치원 교사용 지도서 내용을 수정·보완하고 관련 자료를 배부했다.

이용덕 교육진흥과장은 “유아기연령과 초등 저학년의 발달특성이 유사하지만 교수방법 등의 차이로 인한 심리적 부담 완화 등을 위해서 생애초기부터 교육과정의 연계는 필요한 사항이다”며 “연수가 유‧초 연계뿐 만 아니라 유·초·중·고 학교급간 교육과정 연계를 위한 도화선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전남도교육청은 유치원교사-초등 저학년 상호 수업참관 및 학부모 교육, 교사 연수시 관련 과목 개설 등을 통해 내실있는 유·초 연계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