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패 발생 시 출연기관장 연임 제한․운영비 최대 10%까지 감액

전남도는 산하 공사·출연기관의 경영성과를 높일 수 있는 ‘공사․출연기관 경쟁력 강화 대책’을 마련했다고 14일 밝혔다.

전남도가 마련한 ‘공사․출연기관 경쟁력 강화 대책’은 부패 요인을 미리 제거 하도록 제도를 개선해 투명하고 책임성 있는 직무 수행체계를 마련했다.

특히, 부패 발생기관에 대해 행․재정적 제재 및 기관장 연대책임․처벌을 강화해 투명성과 청렴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뒀다.

주요 내용은 ‘부패 발생 기관 행․재정적 제재 강화’, ‘인사․회계 분야의 공정성․투명성 제고 장치 마련’, ‘부패 관련자의 엄정한 처벌 및 청렴 관련 교육 의무화’ 등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 부패 발생 기관은 단계적으로 최대 10%까지 운영비를 감액하고, 기관장 연임 조건이 충족돼도 연임 대상에서 제외하며, 경영 평가 시 최하위 등급을 부여하는 등 기관 전체가 불이익을 받게 된다.

또한 직원 채용 시 정규직뿐만 아니라 비정규직까지 블라인드 채용을 확대하고, 채용 비리 발생 시 무관용 원칙을 적용한다.

인사·계약·회계 분야 직원은 2년 주기로 순환근무를 실시하고, 기관 누리집에 ‘청렴 신문고’를 설치해 부패행위나 불법행위 등을 누구나 익명으로 신고할 수 있도록 했다.

징계양정 규정의 세분화, 중요 부서 보직 제한, 성과급 미지급 등 부패 행위자와 상급자 연대책임을 강화하고, 청렴교육을 의무적으로 이수토록 했다.

전남도지사 권한대행 이재영 행정부지사는 “이번 대책을 통해 공사·출연기관의 청렴성을 높여 투명하고 공정한 직무 수행을 하도록 유도, 도민에게 더욱 신뢰 받는 기관으로 거듭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전남도는 이 경쟁력 강화 대책이 원활히 추진되도록 공사․출연기관의 관련 규정 등을 개정하고, 출연기관 업무편람도 개정하는 등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한편 지속적으로 이행 사항을 점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