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해남에서 올들어 야생 진드기에 물려 감염되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사망자가 발생했다.

24일 전남도에 따르면 해남에서 농업에 종사하는 80대 할아버지가 발열증세로 광주의 한 종합병원에서 SFTS 양성판정을 받고 치료받다 증상 악화로 지난 23일 숨졌다.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한 진드기에 물리면 6~14일의 잠복기를 거쳐 38~40도에 이르는 고열, 구토, 설사와 같은 소화기 증상이 나타난다. 치료가 늦어질 경우 숨질 수 있어 가까운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된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중후군의 치사율은 10∼30%다.

SFTS를 예방하려면 농사를 짓거나 풀숲에 들어갈 때는 긴 소매, 긴 바지, 다리를 완전히 덮는 신발을 착용해 피부 노출을 최소화해야 한다. 야외활동 후에는 진드기에 물리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옷을 꼼꼼히 털고, 샤워나 목욕을 해야 한다.

이순석 전남도 보건의료과장은 “SFTS는 현재까지 예방접종약이나 치료약이 없어 예방이 최선책”이라며 “시군 농업기술센터 등에서 농업인 대상 교육을 할 때 일선 보건소와 연계해 ‘진드기 매개질환 예방수칙’ 등을 포함한 ‘가을철 발열성질환’ 예방 교육․홍보를 강화토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남지역에서는 올 들어 11명의 SFTS 환자가 발생, 3명이 사망했다. 전국적으로는 114명의 환자가 발생해 29명이 사망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