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최초, 일자리 질 높여 일할 맛 나는 공직문화 조성

영암군은 문재인정부의 핵심정책인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에 앞서 상시·지속적 업무를 담당하는 기간제 근로자 50여명을 무기 계약직 근로자로 심의의결하고 8. 21일자로 사용부서에 배치한다고 밝혔다.

이번 무기계약직 전환은 “영암군 무기계약근로자 관리규정”에 따라 부서별 상시·지속적 업무조사를 시작으로 기간제 근로자의 업무실적과 직무수행능력, 직무수행태도 등 부서장 평가와 심층면접을 통해 위원회를 거쳐 최종 결정됐다.

이들은 CCTV 통합관제센터, 농기계 임대사업, 청소년 프로그램운영, 건강증진사업, 장애인 언어치료, 도서관 운영, 수도검침 등 주민의 생명과 안전, 생활 편익증진에 직결되는 업무로 일자리의 질을 높이고 일자리 정책에 발맞춰 비정규직 고용개선을 위해 임용하였다.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이들은 60세까지 정년이 보장되고 호봉제 임금을 적용받아 1인당 경력에 따른 임금 상승효과가 있을 것으로 영암군은 예상했다.

전환 대상자들은 한결같이 『기간제에서 무기계약직으로 전환이 된다고 하니 아직 실감이 나지 않는다. 고용불안이 해소되는 것만 아니라 처우개선도 이루어지니 보다 안정적인 업무환경에서 군민을 위해 성실히 봉사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소회를 밝혔다.

영암군은 2013년에 호봉제를 도입하여 시행해 왔으며 비정규직으로 근무해 온 경력도 반영하고, 연가와 별도로 계절휴가를 부여하여 무기계약직 근로자 처우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기간제 근로자도 최저 임금을 상회하는 단가를 책정하여 전남 시군에서 최상위수준의 임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근무월수에 따라 명절휴가비와 복지 포인트 지급, 단체 보장보험을 가입해 복지수준을 높여나가고 있다.

전동평 영암군수는 “우리 군은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창출과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마중물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고용안정과 처우개선을 통해 일할 맛 나는 공직문화를 조성하고 보다 나은 공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군민들에게 약속드리겠다. 아울러 비정규직 양산을 방지하고 비정규직의 단계적 축소도 함께 검토하여 건전한 조직이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영암군에서는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관계부처 합동)에 따라 정규직전환심의회를 구성하여 추가로 비정규직 전환을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