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남구(구청장 최영호)는 광복 72주년을 맞아 친일 음악가와 항일 음악가의 실상을 재조명하는 '친일·항일 음악회'를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오는 14일 오후 7시30분부터 양림동 커뮤니티센터 앞 도로에서 '친일·항일 음악회'가 열린다. 이 행사는 세계 위안부의 날과 남구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을 기념하는 일환으로 마련됐으며, 주민 등 약 700명 가량이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음악회는 김양균 전 헌법재판관의 개회 선언을 시작으로 발달 장애를 겪고 있는 해와 달 밴드의 '둘이 타는 자전거' 공연을 비롯해 일제 강점기에 부르던 애국가, 남구 합창단의 격동기 한반도 노래 '새야 새야 파랑새야' 등의 공연이 무대에 오른다. 

또 친일 음악가의 일본군 찬양의 노래를 비롯해 조두남, 홍난파, 박시춘, 현재명 작곡 '선구자'와 '희망의 아침', '혈서지원', '희망의 나라' 등이 선보일 예정이다.

이밖에 윤동주의 '서시', 이상화의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의 시를 운동가 주하주 씨가 노래하며, 시 낭송극을 통해 조마리아 여사의 '옥중 아들 중근에게'라는 시도 선보일 계획이다.

더불어 윤이상의 '고풍의상'과 채동선의 '고향', 최영섭의 '그리운 금강산', 정율성의 '연안송'을 꿈꾸는 예술팀의 노래와 항일 독립군이 부르던 '압록강 행진곡' 및 '독립군가' 등도 무대에 오르게 된다.

남구 관계자는 "광복절 제72주년을 맞아 친일에 부역한 음악가와 항일 음악가들의 실상을 재조명하고, 독립정신 계승에 기여하고자 음악회를 준비하게 됐다"며 "1919년 3월10일 광주 3·1만세운동의 시발점이자 호남 항일운동의 중심지인 양림동에서 열리는 만큼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