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준상 전 의원 <조선>과 통화에서 " 과학기술 관심많은 김대중 전 대통령은 원전 찬성론자" 밝혀

"김대중 전 대통령은 원전건설 찬성론자였다"

조선일보가 원전건설 논란시리즈로 게재한 기사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이 당초 원전반대 입장에 동조한 듯 했으나 원전공부를 한 뒤 적극적 원전건설론자로 바뀌었다고 밝혔다.

이같은 입장은 당시 국회 경제과학위원장 출신인 평민단 소속 유준상 전 의원이 직접 확인해주었다.

당시 평민당 소속으로 국회 경제과학위원장이던 유준상 전 의원은 <조선>과 통화에서 "김 전 대통령도 원래 반핵에 가까운 입장이었다"며 "하지만 수많은 전문가를 만나고 고민한 끝에 원전이 불가피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했다. 유 전 의원은 "김 전 대통령은 '정치는 민주주의, 경제는 과학기술'이라고 말할 정도로 과학기술에 관심이 많았다"며 "전력 문제 해결과 에너지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원전 건설이 불가피하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또 보도에 따르면,

김 전 대통령은 반핵 논쟁이 거세지자 '원전 공부'를 하기 시작해 직접 원전 관계자 등을 만나고 자신의 비서 출신인 홍기훈 의원을 통해 관련 자료도 수집했다

김 전 대통령은 1989년 11월 2일엔 국회 경제과학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원전 건설 문제를 놓고 이상희 당시 과학기술처 장관과 토론도 벌였다.

당시 속기록에 따르면 김 전 대통령은 "빌리 브란트(독일 전 총리)씨하고 얘기를 해보니 독일에서도 원전 반대가 많고, 그분이 속한 사민당도 반대 입장이라고 한다"면서 "그러나 당분간은 원자력발전소를 안 할 수는 없다고 말하더라"고 했다. 김 전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이 장관이 "(대체에너지는) 2000년대 전체 에너지의 3% 정도로 일단 전망하고 있다"고 하자 "그러면 앞으로 에너지의 주류를 원자력발전소에 의존해야 한다는 그런 건가"라고 했다.

그 직후 김 전 대통령은 1989년 11월 28일 '원전 건설 불가피론'을 담은 '목포 선언'을 내놓는다. 김 전 대통령은 이날 전남 목포 신안비치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원전 반대 시민단체로부터 원전 정책에 대한 질문을 받고 "우리나라는 부존자원이 적어 원자력 에너지의 개발은 불가피한 실정"이라며 "자원 빈국인 우리나라 사정에서는 (원전을) 건설할 수밖에 없다고 본다"고 했다.

그는 이런 판단의 근거로 "최근 주한 프랑스 대사를 만났는데 그 나라는 원자력발전소 55개가 있지만, 지방마다 원전을 유치하려고 한다고 했다. 왜냐하면 원자력이 문화·교육 시설을 만들어주고, 지방인에게는 고용 증대의 기회를 주기 때문이라는 것"이라면서 "내가 전문가를 만나서 이야기를 들어보았는데, 생각처럼 (원전이) 위험하지 않다고 한다. (다만) 안전 문제에 신경을 써서 건설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 전 사장은 "김 전 대통령의 이날 발언 이후 평민당과 반핵 단체 세력의 조직적인 원전 반대 운동은 상당히 누그러졌다. 김 전 대통령의 목포 선언은 우리나라 원전 기술 자립의 전환점이 됐다"고 했다.

김 전 대통령은 1998년 집권 뒤 에도 '원전 위주의 에너지 정책'을 유지할 것을 천명했다. DJ 정부 때 경제 부처 장관을 지낸 한 인사는 본지 통화에서 "김 전 대통령은 원자력발전에 대한 이해가 깊었고, 국가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았던 대통령이었다"며 "(탈원전 정책은) 국가적으로 굉장히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한두 사람이 자기 식견을 고집할 게 아니라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