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락가락하는 해운행정에 소문만 무성

 (목포=이원우기자)국토해양부 목포지방해양항만청이 특정 해운선사에 특별한 혜택을 주었다는 여론이 일고 있어 목포항만청의 주먹구구식 해운행정이 도마에 오르고 있다. 

최근 목포지방해양항만청은 보도자료를 내고 목포국제여객터미널 카훼리 여객선 접안시설에 17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연내 준공을 목표로 시설공사를 발주했다고 밝혔다. 

또 목포항만청은 (주)씨월드고속훼리가 지난 2월 목포~제주간 항로에 1만5000톤급 대형여객선인 스타 크루즈호가 취항함에 따라 대형선박의 접안시 발생될 수 있는 안전상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기존의 접안시설 확장공사를 발주한다고 설명했다. 

이는 (주)씨월드고속훼리가 1만톤급 미만의 여객선인 퀸 메리호를 지난해 1만5000톤급 대형선박으로 대체하면서 협소한 접안시설과 선박 후미부위의 램프위치와 도교가 맞지 않아 편측접안에 따른 이용객들의 안전과 화물차량의 이동상 문제점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는 목포항만청이 당초 해당 선사와 신규 선박 취항 전 실시한 접안시설에 대한 사전협의에서 이안과 접안 등에 문제가 없다고 취항 허가와 선박대체 인가 승인을 해준 뒤, 이후 접안시설에 문제가 있으니까 예산을 들여서 공사를 하겠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는 지적이다. 

선사에 취항허가부터 먼저 해주고 나중에 국가예산을 들여 선박접안시설을 확장하는 공사를 해준다는 것은 특정한 해운선사에 편의를 제공한 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나오는 배경이다. 

또한 목포항만청과 해당선사가 선박취항 전인 지난해 11월 초순 3차례나 실시한 안전성검토에 대한 사전협의과정에서 ‘접.이안 등에는 문제가 없다’며 선 취항허가를 한 것은 항만행정의 객관성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더욱이 해당선사는 선박대체인가(2011.02.04)를 받기 전에는 ‘선박의 편측접안에 함선은 안전하다’는 자체 안전진단평가서를 항만청에 제출했고, 취항허가를 득한 이후에는 ‘선박접안 시 안전상 문제가 있다’며 항만개선의 필요성을 거론하고 나서고 있는 것이다. 

이 때문에 신규선박 취항과 관련한 선석 여건과 접안시설 등에 대한 목포항만청의 사전검토나 협의가 주먹구구식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에 (주)씨월드고속훼리 박종엽 이사는 “당시 항만청에서는 대체선박과 접안시설이 맞지 않으면 선박의 램프시설에 대해 위치변경을 명령했지만 선박후미에는 유압시스템과 전기시설 등이 공간을 차지하고 있어 위치변경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또 특혜시비에 대해 “국제선박 중고시장에는 선박의 품귀현상으로 마땅한 배가 없다”면서 “스타 쿠르즈호 구입당시 다른 회사와 경쟁하고 있어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목포 여객터미널 김모(65)씨는 “수 백억원의 대형선박을 구입하면서 선박접안 시 가장 중요한 램프위치를 무시하고 선박을 인도받는 것은 상식을 벗어난다”면서 “목포항만청은 고객들의 안전을 위한 접안시설부터 갖추고 취항허가를 해주는 게 당연한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또 다른 목포 H선사 대표 김모(64)씨는 “목포항 발전을 위해 항만청이 해운선사에 적극 협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국가기관이 대형선사에 끌려 다니는 듯 비추는 모습은 석연치 않다”고 비난했다. 

말썽이 일자 목포항만청관계자는 “기존 접안시설이 협소해 화물하역시간이 길어졌고 이용객의 불편사항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한 것"이라며 “기존의 도교개선공사의 예산은 이미 확보했고 잔교시설은 해당선사의 안전 진단용역 결과를 참고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