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김 생산량 34만t 전년보다 8%늘어 생산액도 19% 증대

전라남도는 지난해 10월 말부터 올해 5월 말까지 생산한 전남지역 김 생산량이 34만 2천t으로 전년보다 8% 늘고, 생산액은 19% 증가한 3천952억 원으로 사상 최고로 기록했다고 5일 밝혔다.

지난해 11월까지 초기 작황은 고수온과 고흥, 장흥 등 동부해역 황백화 현상으로 좋지 않았다. 하지만 주 생산 시기인 1~3월 적정수온 유지, 영양염 유입, 자연채묘 부착 등으로 양식 환경이 회복되면서 생산량이 대폭 늘었다.

채취 시기 동안 강풍에 의한 엽체 탈락이나 시설물 파손 등 재해가 발생하지 않은 점도 생산량 증가에 한몫했다.

전라남도는 김 수출 증가에 따른 물김의 원활한 수급을 위해 김 양식어장을 확대해 생산을 늘리고 불규칙한 어장을 재배치하며, 주기적인 김발 노출을 관리하는 등 지속적 어장관리로 김 품질 향상에 박차를 가해왔다.

2017년산 김 생산이 종료됨에 따라 앞으로는 양식 시설물 철거 등 어장관리를 홍보하고, 2018년에도 냉동망 채묘시설 확충, 우량종자 개발·보급 등을 통해 안정적 채묘 및 생산으로 물김 생산액 4천억 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양근석 전라남도 해양수산국장은 “김 수출이 매년 늘어남에 따라 물김 가격 및 수요가 매년 상승할 것”이라며 “김 수출산업 촉진을 위해 건강한 김 종자 배양관리, 친환경·고품질 김 양식 생산을 위한 무기산 사용 근절, 밀집어장 재배치 등 철처한 어장관리에 어업인의 노력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