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 협력 중소기업과 ‘글로벌 중견기업 육성’ 협약 체결키로

▲ 포스코가 23일 포항 청송대에서 서울엔지니어링, 동방플랜텍, 동주산업 등 28개의 유망 중소기업을 선정해 글로벌 중견기업 육성 협약을 체결했다.
포스코가 협력 중소기업을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중견기업으로 육성한다.

포스코는 23일 포항 청송대에서 서울엔지니어링, 동방플랜텍, 동주산업 등 28개의 유망 중소기업을 선정해 글로벌 중견기업 육성 협약을 체결했다.

글로벌 중견기업이란, 국내뿐 아니라 해외시장에서도 통하는 제품 생산을 생산할 수 있는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매출액이 1천억원 이상으로 중소기업보다 탄탄한 사업기반 및 규모를 갖춘 기업을 말한다.

포스코는 이번에 선정된 중소기업을 해마다 핵심기술 보유현황, 성장목표 등의 기준에 따라 심사해 2015년까지 10개, 2020년까지 30개의 글로벌 중견기업으로 성장시킬 예정이다.

이를 위해 포스코는 협력 중소기업들에게 기술역량 증진, 해외판로 지원, 컨설팅 및 교육을 통해 실질적인 자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기술역량 증진을 위해서는 △해당기업의 현안에 대해 상담하고 해결책을 제시해 줄 수 있는 기업주치의 제도 운영 △보유 특허기술 이전 △공동 연구활동 등을 수행할 계획이다.

또한 중소기업의 해외판로 개척을 위해 대우인터내셔널 등 포스코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포스코 해외 투자지역에 중견기업 전용 사무공간인 ‘Global Growing Center’ 설치·운영과 함께 공동 브랜드마케팅, 해외 제철소 교류시 동반 참여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에 걸맞은 운영체제를 갖출 수 있도록 △포스코의 고급 인적자원을 활용한 ‘경영컨설팅’ △맞춤형 기술지원인 테크노파트너십과 연계한 ‘Benefit Sharing(성과공유) 제도’ △글로벌 혁신마인드 향상 교육 등 경영 전 부문에 걸쳐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포스코는 협약을 맺은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으로 꾸준히 성장하면 자체 경쟁력 확보는 물론, 산업생태계 차원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연결하는 중요한 허리 역할을 해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 박한용 부사장은 “이번 협약체결을 통한 포스코와 중소기업의 동반성장 노력은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세계 최고의 공급시스템을 구축하는 견고한 디딤돌로서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면서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으로 성장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게 되면 포스코는 물론, 나아가 국가경제 발전에도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글로벌 중견기업 육성 협약 체결식에 이어 올해 새롭게 선정된 42개 PCP(POSCO Certified Partner) 공급사, 10개 World Best World First 인증 공급사에 대한 인증식도 함께 열렸다.

PCP 공급사는 한해동안의 공급사 성과분석 등을 통해 포스코 파트너로 인증받은 공급사로, 세계적인 기술력과 품질을 확보한 전문 품종 공급사로 육성하기 위해 매년 선정한다.

PCP 공급사로 선정되면 중요자재 계약시 수의계약 및 우선협상권 부여, 각종 보증금 납부면제, 해외 벤치마킹 및 교류회 동행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