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지역의 일부 언론이 순천시가 순천노총에 지원한 보조금에 대해 노 시장과 순천노총과의 밀착설을 제기한 의혹보도가 대표적이다.해당언론은 이런 순천시가 인근 광양과 여수와 달리 한국노총에 보조금 지급이 과다한 것을 두고 '노관규 순천시장과 한국노총간의 뭔가 있는 게 아닌가' 라는 식의 의혹을 제기했다.

이 문제와 관련해 본보가 순천시 관계자와 만나 관련사실을  묻자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그러면서 그 관계자는 "해당 기자들이 행정정보공개청구를 통해 나온 자료내용에 대해 별다른 확인과정을 거치지 않고 일방적으로 추측성 소설기사를 썼다"며 분개했다.

그는  "순천시가 한국노총에 인근 여수나 광양시에 비해 많은 돈을 지원한 것은 순천시가 정부로부터 노정협조와 관련해 정부로부터 국비를 많이 확보했기 때문에 가능한 일 이었다"라고 해명했다.

의혹보도와 달리 정부로부터 관련 노정협조 관련 사업비를 따냈고 그 사업비가 노동단체로 집행한 것인데, 이런 전후사정을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추측성 기사를 썼다고 했다. 

문제가 있으면 찾아와서 묻고 문제점을 짚고 정확한 사실관계를 갖고 기사를 써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런 확인절차도 없이 자기 입맛대로 일방적으로 쓰냐는 것이었다. 해당 단체에선 법적대응도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취재를 안 한 것보다 더 무서운 점이 있다.  취재자료에 대한 정확한 사실 확인을 거치지 않고 확보한 취재자료를 자의적으로 해석해 추측성 기사를 쓰는 경우다. 한마디로 소설을 쓰는 것인데, 이런 류의 보도는 악취나는 쓰레기를 지역사회에 여과없이 그대로 방출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쓰레기가 그런 식으로 버려지면 지역의 모든 환경은 오염되고 지역은 그로인해 몸살을 겪는다.

마찬가지로 이런 식의 보도가 판치게 되면 지역의 건전한 여론이 각종 허위사실이나 소문으로 오염된다. 그러다보면 지역사회내에 불신이 조장되고 행정의 신뢰도도 떨어진다.

이는 다시 지역사회 공동체 발전에 대한 구성원들간 신뢰와 비전이 무너지고 결국 지역은 발전하기는 커녕 퇴보된다. 결국 지역은 못살게 되고 비전도 없어진다.그리고 지역의 유능한 외부인사들은 그 지역에 등을 지고 떠난다. 그러다보면 결국 토착에 연연해 권좌를 누리고자 하는 세력만 그 지역에 남게 된다.

시발전은 커녕 퇴보의 전형적인 악순환고리에 빨려들어가는 셈이다. 그 단초가 바로 잘못된 언론에 의해 시작되는 것이다.

순천시 공무원들 사이에 최근 '회자'되는 말들이 있다.

"기자들이 기사를 쓰는 게 아니라 소설을 쓴다"는 것이다

해당 업무에 대한 전문성은 기자들이 공무원보다 뒤쳐진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상식이다. 학력수준이나 지적수준이 어느 정도 있지도 다 안다. 좁은 지역이다보니 그렇다.

그런데 더 큰 문제는 무지도, 무식도 아니다. 무지나 무식보다 더 무서운 것은  '악의' 이다. 마음속 깊이 웅크리고 있는 불만과 잠재된 소외의식이  '악의' 를 품게 되면 때로는 무서운 힘을 갖게 된다.

이런 '악의적의도'가 자연스럽게 먹혀들수 있었던 것은 그동안 지역 언론의 기능이  소위 '까는 것' 이 전부인 것으로 간주되는 현실에서 비롯됐다. 그리고 그 실상을 들여다보면 '까야 먹힌다' 라는 이상한 반대급무 의식이 우리사회에 내재되어 있었던 것이다.

칭찬과 격려를 통해 사기를 복돋우고, 겸손을 통해 서로가 양보하는 미덕을 발휘해 공동체발전을 모색하기 보다는 약간의 실수와 오해의 소지가 있다면 이를 만나서 풀기보다는 걸고 넘어져야만 직성이 풀린다. 이른바 '까는 것' 이다.

이렇게 '까는 것'도 그나마 이해하겠지만 정확한 사실에 근거해 '까야지' 제대로 사실 확인조차도 않은 채 추측해 '까는 것'은 사실 따지고보면 심각한 범죄행위다.

이런 경우 대개는 미리 결론을 도출해 놓고 기사작성을 한다. 그런 기사는 정해진 결론에 글을 덧붙여 기사를 짜맞춘다. 설령 반론을 부연하다고 해도 그것은 형식적인 과정에 불과하다.흔히 짜맞추기 수사니, 정해진 각본에 의해 움직이는 수사니 하는 것들과 똑같다.

"순천시와 노관규를 까라" 는 결론을 미리 정해놓고 그 '깔' 거리를 찾다보니 시시콜콜한 사안까지 무조건 까는 것이다. 자료도 자기 입맛대로 해석해 자기 멋대로 쓴다. 이는 자칫 허위사실유포나 심각한 명예훼손에 해당될 수도 있다.

지역언론이 건전한 비판기능을 넘어 수사권의 영역까지 침범하면 이는 검찰이 피의자에 대해 기소하는 것과 마찬가지의 효과를 갖는다.잘못된 기사로 인한 심적고통은 그 만큼 클 수 밖에 없다. 

이런 기자들에게 지역사회와 공동체발전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대안제시를 요청하는 것도 우습지만 그런 기자들에게 때로는 잘 다듬어지지 않은 논리체계로 반권력적 사고가 전부인 양 착각하며 어색한 저항의식을 통해 권력에 대항하는 모습을 보게 되는데, 이럴때마다 그런 '표리부동' 한 모습에 측은한 생각마저 든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