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총규모 4조416억원, 미래먹거리․청년정책 추진에 역점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30일 광주시의회에서 2017년도 예산안과 관련해 시정연설을 하고 올해 시정 주요성과 및 내년도 시정방향을 밝혔다.

시국에 대한 소회

윤 시장은 시정연설을 시작하면서 “있어서도 안 되고 있을 수도 없는 사상 초유의 국정농단 사태가 발생했고 대한민국의 엄중한 상황을 세계가 지켜보고 있다”면서 “우리 국민은 어려운 가운데서도 희망을 만들고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어린아이부터 어르신에 이르기까지 남녀노소 모두가 양심과 정의가 살아있고 상식이 통하는 새로운 대한민국을 향해 평화롭고 당당한 행진을 시작했다”면서 “5․18 민중항쟁과 6월 항쟁을 이끈 광주의 역사가 증명하듯이 민심은 항상 옳았고, 마침내 반드시 승리할 것이다”라고 힘주어 말했다.

특히, “이런 상황 속에서도 가야할 길은 가고 해야 할 일은 반드시 해야만 한다”면서, “민생에 대해서는 결코 소홀함이 없어야 하고, 미래 먹거리와 일자리는 어떤 정치상황에서도 놓쳐서는 안 될 중요한 일이다”고 확신했다.

올해 주요성과와 내년 시정운영 방향

윤 시장은 “서민경제가 어려운 가운데 민생을 보살피기에 부족함을 많이 느끼고 있지만, 나름대로 의미있는 성과도 만들어 냈다”고 평가하면서

▲미래 먹거리 산업 육성 ▲중소기업 육성 및 전통시장 활성화 ▲청년취업과 창업이 활성화되는 청년도시 ▲소수자와 약자를 배려하는 따뜻한 도시 ▲문화를 향유하는 찾아와서 머물고 싶은 도시 ▲시민의 생명을 최우선적으로 보호하는 안전도시 ▲시민이 편리한 도시․교통체계 구축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 ▲상생과 연대의 열린 공동체 조성 등 9개 분야의 성과와 계획을 밝혔다.

미래 먹거리 산업 육성

윤 시장은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조성사업’ 예타 통과로 광주시의 미래형 친환경 자동차 산업이 본 궤도에 올라서고, ‘더 나은 일자리 위원회’ 출범으로 광주형 일자리 실현의 분위기를 다져가고 있다고 밝혔다.

여기에 조이롱자동차와 연 10만대의 전기차 생산 투자협약을 맺고, 인도의 마힌드라그룹과 투자협의를 진행시켜 나가는 등 기업유치를 진전시켜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에너지밸리 입주를 희망하는 43개 기업(2600억원)이 한전 및 광주시와 투자협약을 마쳤고, 12월12일 도시첨단 국가산단 기공식을 앞두고 있어 에너지밸리 조성에도 속도가 붙고있다고 밝혔다.

또 송암산단 개발계획 변경을 시작으로 첨단실감콘텐츠 제작 클러스터 조성도 착수단계에 들어섰다고 말했다.

광주시는 내년부터 ‘친환경 자동차․에너지․문화콘텐츠 산단’ 조성을 본격 추진하게 된다. 이와 함께 최근 전장사업 진출을 공식화 한 삼성전자와 협력방안을 강구해 지역산업과 연계한 전장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한다.

아울러 한전 에너지밸리 기술교육원 유치와 전기연구원 및 에너지연구원 광주조직 설립, 에너지 신산업 관련 법률 제정 등을 통해 에너지 밸리를 성공적으로 뒷받침할 계획이다.

중소기업 육성 및 전통시장 활성화

광주시는 삼성 가전라인 해외이전 등 가전산업 위기 돌파를 위해 광주형 공동브랜드 제품을 출시했고, 지역 건설업체들은 아파트 등 건설현장에서 이들 제품을 우선 구매해 주는 상생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명품강소기업 90개를 선정해 시장이 직접 현장을 방문,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해 주고 있다. 1913 송정역 시장, 남광주 밤기차 야시장 등 전통시장에도 청년창업 열풍을 통해 시민들의 발걸음을 모으고 있다.

광주시는 내년까지 명품강소기업 100개를 선정하고, 마이크로 의료로봇, 정형외과용 의료소재산업, 치과용 소재부품기술 등도 잠재력 있는 미래 전략산업으로 적극 육성할 계획이다. 특히, 청년 창업 열기를 말바우시장 등 전통시장으로 확산시켜 도시의 활력을 증진시키고 관광객을 유인하겠다고 밝혔다.

청년창업과 취업이 활성화되는 청년도시

올해 광주시는 청년창업특례보증제도를 도입해 907개 업체에 200억원의 자금 대출을 지원했다. 9월에는 ‘I-PLEX 광주’를 개관해 광주 이노비즈센터, 연합기술지주회사 등과 연계하여 창업공간과 기술사업화, 마케팅 등 창업의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지원하고 있다.

‘청소년 삶 디자인센터’를 열어 청소년들이 스스로 삶을 디자인하고 진로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광주시는 내년에 ‘청년드림사업’, ‘구직활동 청년 교통카드 지원사업’ 등 청년 취업정책과 100억원 규모의 청년창업펀드 등 청년창업 정책을 새롭게 추진하여 청년일자리의 저변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소수자와 약자를 배려하는 따뜻한 도시

시청과 공공기관의 용역근로자 767명을 직접고용으로 전환한 후 첫 임금협약을 체결하고, 에어컨이 없는 경로당 68곳에 긴급하게 에어컨을 설치하는 등 소수자와 약자를 배려해 나가고 있다.

광주시시는 내년에는 직접고용 전환자를 정규직으로 임용해 나가면서, 어린이 집 난방비 지원, 저소득층 가정 자녀 교복비 지원, 옛 인화학교 부지 장애인 인권복지타운 건립 등 계층별 복지를 보다 다양화 한다.

문화를 향유하는 찾아와서 머물고 싶은 도시

광주시는 문화전당이 저절로 활성화되기를 기다리지 않고 시가 먼저 나서 문화전당 주변을 활성화시키는 노력을 기울여 왔다. 금남로 보행환경을 개선하고, 프린지페스티벌과 대인예술야시장을 열어 사람들이 모이는 공간으로 만들었다. 양림동 역사문화마을과 동명동 푸른 길을 이어 걷고싶은 거리를 조성했다.

광주호 호수생태원 주변은 남도문화와 풍류를 체험하는 공간으로 조성하고, 중외공원에는 아트 피크닉을 열어 광주의 새로운 관광명소로 만들어 가고 있다.

내년부터 매주 주말, 광주에 가면 후회하지 않을 볼거리를 만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상하고 있다. 프린지페스티벌 개최를 확대하고, 문화전당과 함께 하는 ‘ACC-광주 인터내셔널 프린지 페스티벌’은 아시아의 대표 거리축제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전일빌딩에 복합문화센터를 조성하고 옥상에 스카이 워크를 설치하게 되며, 양림동 역사문화마을에 공예관광 특화거리와 광주공원 인근에 미디어아트 창의도시 특성화 공간을 조성한다.

시민의 생명을 최우선적으로 보호하는 안전도시

광주는 올해 3년 연속 자살률이 가장 낮은 도시, 최근 3년 평균 대비 교통사고 사망자 수 19.3% 감소를 기록했다. 최근에는 심정지 환자 병원 도착 전 생존율이 12.9%로 전국 평균 6.6%의 두 배에 이르는 성과도 거뒀다.

남영전구 수은 유출, 세방산업 TCE 배출 사태 등 시민의 생명에 영향을 미치는 사고 발생시 시 자체적으로 기관간 협업체제를 가동해 신속하게 대응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내년부터는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스마트 가로등 및 범죄예방 도시디자인 사업을 확대하여 시민안전을 고도화한다는 계획이다.

시민이 편리한 도시․교통체계 구축

제제 2순환도로 1구간 1014억원 재정경감, 삼각동 국제고 인근 송전선로 지중화 문제를 해결했으며, 군 공항 이전과 송정역 복합환승센터 부지문제도 해결의 실마리를 찾았다.

내년말 송정역 복합환승센터를 착공하고 시내버스 노선 개편 및 송정역~광주역 왕복셔틀열차 운행 등을 통해 시민이 편리한 교통체계를 만들고, 도시철도 2호선 건설공사는 계획대로 2018년 3월 착공할 예정이다. 군 공항 이전은 시의회와 협의하여 전담조직 신설을 검토하고 이전부지 선정 절차에 착수하게 된다.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

폐기물 처리방식에 획기적 변화를 가져올 가연성폐기물 연료화시설(RDF)이 준공돼 시험운영 중에 있으며, 무등산 정상 군부대 이전은 국방부에서 군 작전성 검토를 진행 중에 있다.

내년부터 옥상 정원과 벽면 녹화, 쿨 루프, 그린 텃밭 조성 등 ‘광주온도 1℃ 낮추기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한다. 상무소각장은 폐쇄 후 주민 친화시설로 조성하고 무등산 정상 군부대 이전 대상지역 선정,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평가도 내실있게 준비할 계획이다.

상생과 연대의 열린 공동체 조성

민선5기 213개 였던 마을공동체가 600여개로 늘어났고, 마을교육공동체가 활성화되고 있다. 달빛동맹은 역사적 가치를 공유하면서 예산․경제 동맹으로 더욱 공고해 졌다. 광주-칭화 자동차 포럼(12.1~12.2)이 열리고, 네팔 광주진료소도 12.1부터 임시진료를 개시한다.

내년부터 민․관이 함께 광주형 협치시스템을 구축하고 ‘광주다운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을 확대해 마을공동체가 자생력을 갖출 수 있게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2017년 광주시 예산은 4조416억원

이번에 광주시가 시의회에 제출한 2017년도 예산 총규모는 올해 당초예산보다 189억원이 줄어든 4조416억원으로, 기금으로 통합관리되는 지역개발기금 1512억원을 포함하면 실질적으로 1323억원이 증가했다. 이 가운데 일반회계는 3조2751억원이며 특별회계는 7665억원이다.

윤장현 광주시장은 “내년 한 해 시민들께서 정치적 혼란과 심각한 경제상황에서도 희망을 갖고 살아갈 수 있도록 그 어느 때보다도 민생을 살피는 일에 초점을 두고 예산을 더욱 촘촘하게 편성했다” 면서 “시의회 심의를 통해 지역민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예산으로 확정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