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 쉬쉬하는 바람에 간부자살, 행정실장 입건 등

광주지역 교육비리가 교육계를 뒤흔들고 있는 가운데 광주시교육청이 정수기 업자가 납품대가로 학교에 돈을 뿌리고 있는 알고도 쉬쉬한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광주 서부경찰서는 공갈 등의 혐의로 입건된 정수기 납품업자 이모(67)씨로부터 정수기 납품 대가로 돈을 받은 광주 지역 중.고등학교 3곳의 행정실장 등을 뇌물수수 혐의로 추가로 입건했다고 9일 밝혔다.

경찰조사 결과 K여고와 D여중학교 행정 계약 담당자와 행정실장은 지난 2000~2001년께 정수기업자와 ´10년 임대 계약´을 맺는 조건으로 현금 540만원을 받아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

이 씨는 당초 약속과는 다르게 계약이 중간에 파기되자 지난 2006년 12월 시교육청에 "장기 납품을 대가로 일선 학교에 뇌물을 줬지만 계약이 파기됐다. 이는 불법이다"는 내용의 진정서를 보냈다.

이에 시교육청은 즉각 자체감사를 벌여 금품수수 사실을 확인하고 해당 학교에 이를 통보, 계약담당자가 파면 조치되고 행정실장은 2개월 정직처분을 받았다.

하지만 광주시교육청은 청렴으뜸을 강조하면서 어찌된 영문인지 금품수수라는 중대한 사안임에도 불구하고 경찰 등 수사기관에 이를 알리지 않고 자체 징계처리로 사건을 덮었다.

파문 확산을 우려한 시교육청의 이같은 비리 은폐 때문에 정수기 업자 이 씨는 이후에도 계속해 수 년 동안 학교 관계자들에게 돈을 뿌리며 정수기를 납품해 올 수 있었다는 것이 경찰의 판단이다.

결과적으로 시교육청이 경찰에 추가 수사 의뢰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아 정수기 납품 비리를 키워 교육청 간부자살하고 행정실장 입건 등으로 이어져 비리 교육청이라는 오명을 얻게 됐다는 비난의 여론이 일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