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근비리 의혹으로 사면초가에 빠진 윤시장이 11일 광주시의회에서 진땀나는 질문을 받고 연신 사죄의 뜻을 밝혔다.

윤시장의 '외척' 김용구 前 시 정책자문관의 긴급체포 이후 광주시는 14개 부서가 압수수색을 당했고 공무원 10여명이 줄소환을 당하는 수모를 당하면서도 구체적인 방안이 나오지 않는 상황에서 사과만 했다.

이에 광주시의회에서 한 의원은 윤 시장에게 "시민시장에 대한 실망감"이라고 지적했으며, 또 다른 모 의원은 "윤장현호(號)'의 정무적 인사 운영이 시정의 발목을 잡고 있다"는 직격탄을 날렸다.

이와 관련, 윤시장은 "이번 일을 조기에 수습해 시정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계의 의견을 폭 넓게 수렴, 인적쇄신을 추진하고 있다"며 "시 간부와 노조 등 공직 내부와 대화를 확대하면서 시의회와도 소통의 채널을 열고 허심탄회하게 논의하겠다"는 답변을 내 놓았다.

그러나 윤 시장의 광주시 행정이 3여년이 되도록 무엇 하나 달라 진게 없다. 예견된 문제를 미연에 방지 하지못한 윤 시장이 반성과 향후의 계획은 말하지 않고 사과와 변명만 되풀이하는 행태가 극히 염려스럽다.

또한 인사를 둘러싼 구설수, 이권개입, 외척비리와 비선실세 행정개입 등등 꼬이고 꼬인 현재 처한 광주시의 참담한 현실을 몇 번의 사과와 약간의 정무라인 교체 정도로 생각하는 게 아닌지 우려된다.

그리고 정말 윤 시장에게 실망스러운 것은 책임 사퇴로 인해 공석중인 비서실장과 정무특보 선임에 대한 것으로 비서실장은 내부 임명, 정무특보는 적임자를 찾겠다는 것.

실패한 것을 또 다시 찾아서 쓰겠다는 것에 대해 기가 막힐 따름이다.

윤장현 시장 취임과 단행됐던 비서실장과 대변인, 안전행정국장, 정무특보 등의 인사가 시정 표류의 단초가 됐다는 지적을 받은 바 있다.

특히, 비서실장과 정무특보의 '단명'은 호사가들의 입방아에 오르고 있는데, 당시 비서실장은 4급 서기관이 임명됐다.

윤 시장의 계획에 따르면 또 4급 서기관이 비서실장에 임명된다는 것인데, 광주시 조직도는 3실, 6국, 2본부, 11관, 4담당관, 42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조직을 4급 서기관(과장)이 감당을 할수 있겠냐 하는 것이다.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다.

광주시청 비서실장은 시장을 보필하며 시청조직을 아우르며 광주시민의 손발이 되어주는 어른의 모습을 보여야 하는 중요한 자리인데 벌써 특정인이 거론되는 등 또다시 '벙커인사' 논란이 시작될 조짐을보인다.

윤장현 시장은 측근비리와 관련해 현재까지 다섯 번의 사과를 했다.

첫 번째는 지난달 12일 '대시민 사과문'이고, 두 번째는 두 차례 시청 압수수색과 공무원들의 줄 소환으로 공직사회 내부의 비판여론이 고조되자 29일 시 내부 행정망을 통해 '공직자 여러분, 미안하고 죄송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여기 더해 이달 4일 '10월 공감회의'에서 "친인척인 전 정책자문관에 대한 수사와 연계돼 시가 아픔을 겪는 것에 다시 한 번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사과했으며 네 번째 사과는 5일 열린 광주시의회 제 252회 1차본회의 중 나왔다.

이러한 와중에도 팔을 자르는 심정으로 시정을 다시 “잡아달라”는 것이 각계의 요구가 빗발치는 상황이다.

각고하고 그래도 '시민시장'이라든지 '작은 거인'이란 닉네임이 부끄럽지 않도록 과감한 결단을 필요로 하는 시점이라 생각된다.

윤 시장은 사태를 스스로 키워왔다는 비난을 면키 어렵다.

사과에 사과만 되풀이 말고 과거와는 달리 혁신적인 프로젝트를 만들어 재 도약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주위의 뒤틀린 정보 또는 시장개인의 아집으로 또다시 믿음을 준 위대한 광주시민들에게 상처를 주어선 안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