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암과학상, 교육상, 봉사상 등 3개 부문 각 2억원 수여

▲ 청암과학상을 수상한 카이스트 이상엽교수
포스코가 글로벌 사회공헌활동 수행을 위해 설립한 포스코청암재단(이사장 박태준 포스코 명예회장)은 22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제 5회 ‘2011 포스코청암상’ 시상식을 가졌다.

포스코청암재단은 이번 포스코청암상 수상자로 과학부문에 이상엽 카이스트 교수, 교육부문에 남한산초등학교, 봉사부문에 법륜 스님과 동티모르의 알로라재단(Alola Foundation)을 선정하고, 각각 상패와 상금 2억원(공동 수상자는 각 1억원)을 시상했다.

이 날 박태준 이사장은 환영사를 통해 "과학기술의 발전과 교육 혁신, 그리고 공동체를 위한 시민정신은 미래 선진사회 건설을 위한 대단히 소중한 동력이므로 지속 발전·계승 시켜나가야 한다" 고 강조했다.

오연천 서울대 총장은 축사에서 " 이번 수상자들의 업적과 활동은 포스코 창업 이념인 ‘인재육성, 창의, 봉사’를 각 분야에서 적극 전파하고 계신 분들" 이라고 말했다.

청암과학상을 수상한 이상엽 카이스트 교수는 대사공학과 시스템공학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로서 미생물을 이용해 바이오 부탄올, 플라스틱의 원료인 숙신산, 나일론의 원료인 다이아민 등의 양산기술을 개발했다.

이 교수의 논문은 공학 분야에서는 드물게 인용횟수가 6천회를 넘었으며 14편의 논문이 네이처(Nature), 사이언스(Science) 등 국제저널의 커버논문으로 등재됐다.

# 대사공학: 물질대사 과정에 포함된 경로에 조작을 가하여 변화시키거나 혹은 새로운 물질대사 경로를 만드는 기술

청암교육상을 수상한 남한산초등학교는100년의 역사를 지닌 유서 깊은 학교로 2000년 학생 수 감소로 폐교 위기를 맞기도 했으나 교사, 지역주민, 학부모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대안공립학교’의 모범으로 거듭났다.

특히 제도권 교육의 틀 안에서 교과과정을 창의적으로 재구성해 1, 2교시 연속 80분 수업과 30분 휴식 시간 제도를 도입하는 한편, 단순 주입식 교육이 아닌 발표 및 토론 중심 교육으로 학생들의 창의성 계발을 극대화시켰다.

이에 정부도 남한산 초등학교를 모델로 110개 농어촌 전원학교를 지정하여 지원하고 있다.

청암봉사상 수상자인 법륜 스님은 1993년부터 인도, 필리핀, 캄보디아, 스리랑카,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의 소외된 지역의 어린이 교육과 빈민구제에 힘쓰고 있다.

법륜 스님은 학교 설립과 병원 건설 등의 마을 개발을 종합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이는 단기적 구제사업이 아닌 지역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바탕으로 한 자립기반 구축 사업으로 발전해 현재 85개 학교, 16개 유치원, 1개 병원이 운영 중에 있다.

봉사상을 공동 수상한 알로라재단은 2001년 설립되어 여성보호와 여권신장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 재단은 동티모르에서 모유수유 운동, 출산용품 지원, 출산 전후 산모관리와 육아상담 등의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이날 시상식에는 이배용 국가브랜드 위원장, 오세정 한국연구재단 이사장, 유종하 대한적십자사 총재, 손경식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등 관·재계 인사와 김병철 고려대 총장, 현오석 KDI 총장 등 각계 인사 230여명이 참석했다.

포스코청암상은 포스코를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시킨 청암(靑巖) 박태준 명예회장의 업적을 기리고 포스코 창업이념인 창의 존중, 인재 육성, 희생·봉사정신을 널리 확산시켜 건전하고 성숙된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포스코청암재단이 2006년 제정했으며 매년 100억원 수준의 사회공헌활동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