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우올림픽 여자양궁 금메달 최미선 선수, 전남교육이 키워내…

2016 리우올림픽에서 대한민국 여자 양궁대표팀이 단체전 8연패를 이루면서 ‘전남체육중·고등학교 출신’ 최미선(20) 선수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더불어 전남 엘리트체육 교육의 위상도 동반 상승하고 있다.

9일 전남도교육청에 따르면 최미선 선수는 무안 일로초등학교와 전남체육중·고등학교를 졸업한 전남의 인재로 전남 엘리트 체육교육의 체계적인 훈련과 전문적인 코칭시스템 지원을 통해 성장했다.

최 선수는 초등학교 4학년 때 체격이 좋고, 눈매가 날카로워 코치 선생님으로부터 양궁을 해볼 것을 제안 받아 처음 활을 들었다.

초등학교 시절에는 두각을 나타내지 못했지만 활이 좋아 체육특성화교인 전남체육중학교에 입학해 본격적으로 양궁을 시작했다.

대기만성형이었을까? 중학교 때 전국소년체전에서 동메달을 획득하며 가능성을 보였지만 크게 눈에 띄지는 않았다.

하지만 고등학교에 입학하기 전 동계훈련을 계기로 눈빛이 달라졌다.

체력과 근력에 대한 집중적인 훈련으로 실력이 급상승한 것이다.

얼마 뒤 열린 전국종별선수권대회에서 5관왕을 차지하는 절정의 실력을 뽐냈다.

최미선 선수는 고교 1학년 재학중에 국가대표로 선발되고 각종 세계대회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고교 2학년 때는 잠시 슬럼프에 빠져 방황했지만 곧 이겨내고 더 큰 도약을 이뤄냈다.

중고등학교 시절 최미선 선수를 가르쳤던 박명국 양궁감독은 “미선이는 평상시 잘 드러내지 않지만 활을 들었을 때 승부욕과 집중력은 대단했다”고 전했다.

장길선 체육건강과장은 “전남교육청이 수년간 꾸준히 체육특성화학교를 키우고 지원한 성과가 이번에 나타난 것 같다”면서 “앞으로 일반학생 체육과 더불어 엘리트체육에 대한 관심과 지원도 늘려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