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현장에서 만나는 맞춤형복지상담

“현장에 답이 있다”고 외치며 골목골목을 누비고 있는 영암군에서 이번에는 소외된 이웃을 찾아 전통시장을 누비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군에서는 지난 7월 20일 영암읍 전통시장에서「동행영암! 찾아가는 희망복지장터」를 시범 운영하면서 맞춤형 상담을 통해 복지제도에 대한 궁금증 해소와 함께 보호 사각지대 발굴활동을 펼치고 있다.

33도를 오르내리는 유독 더운날씨였던 이 날, 장사에 지친 상인들은 물론 시장을 찾은 군민들은 시원한 음료와 함께 삶에 지친 심신을 달래며 마음의 고삐를 열며 이야기 꽃을 피웠다..

무직으로 밥벌이를 못한다는 옆 집 아들 걱정부터 마을내 최고령 어르신의 돌봄서비스 문의 등 여러 가지 사례가 거론되었고, 마을 경로당 운영에 따른 프로그램 신설 등 건의도 잇따랐다.

이 날 「희망복지장터」를 통해 100여명의 상인과 지역주민이 전문 복지상담사의 맞춤형 상담을 이용하였고, 현장에서 궁금증 해소와 함께 이후 현장 가정방문도 병행되어 공공지원은 물론 제도권 밖에는 민간자원을 연계하게 된다.

특히, 풍요로운 복지영암 건설에 앞장서고 있는 전동평 영암군수는 직접 현장에 방문하여 “군민과의 즉석 상담을 통해 어려움을 듣고 다양한 복지시책을 개발·지원하여 누구나 복지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아울러「희망복지장터」는 전통시장 5개소(영암, 신북, 시종, 구림, 독천)를 찾아 사각지대 발굴 홍보와 맞춤형 서비스 상담을 지속 추진하여 발굴된 분들께는 긴급지원과 맞춤형 복지급여 등 공적자원을 연계하고 법적인 보호망이 적용되지 않는 세대는 각종 민간자원을 연계하는 등 대상 세대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신속하게 지원할 계획이다.

주변에 사회와 가족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어려운 이웃을 알고 있을 시 영암군 무한돌봄팀(☎470-2069) 또는 가까운 읍면사무소나 보건복지부 콜센터(☎129)로 알려주면 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