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도의원들이 현장서 답 찾는 의정활동, 도민들의 적극적인 협조 있었기에 가능했다

전라남도의희(의장 명현관/해남1)는 제10대 전반기 2년 동안 도민과 소통하는 열린 의정활동을 펼쳤고 집행부에 대한 비판과 견제를 통해 정책과 대안을 제시해 왔다.

특히 시급한 지역현안은 적극 대처하고 상생협력을 통한 도민들의 풍요로운 삶을 위해 최선을 다 했으며, 지역 경제발전을 위해 선진의정을 펼쳤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인사청문회 도입 등 집행부 감시‧견제 기능 강화

먼저 전남도의회는 작년 1월에 체결된 도 산하기관장 인사청문회 협약을 통해 전남개발공사와 3개 출연기관(전남생물산업진흥원, 전남복지재단, 전남신용보증재단)의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토대를 마련했다.

그 첫 번째로 전남복지재단 대표이사 후보자에 대한 도덕성과 능력, 자질을 검증하는 청문회를 가졌고 광주전남 연구원장에 대한 광주시의회와 공동인사청문회를 실시한 결과,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결과를 내 놓았다.

여기에 집행기관의 감시와 견제 기능 강화를 위해 전반기 동안 의원들이 집행부를 상대로 자료를 요구한 건수는 총 2,273건이고 행정 사무 감사에서도 9대 전반기에 비해 151건이 증가한 760건을 지적하는 등 심도 있는 의견 개진으로 집행부 견제와 도민의 눈높이에 맞는 정책대안을 제시했다는 평이다.

▶지역 현안 적극 대처…든든한 의회 실현

지역 현안으로는 지난해 4월에 개통한 호남선고속철도와 관련해 개통에 앞서, 서 대전 경유를 반대하는 성명서를 신속하게 발표했고 광주시·전북도의회와 함께 코레일 본사와 국토교통부를 항의 방문해 요금인하와 소요시간 단축을 촉구했다.

또 광주 송정역-목포역 구간 2단계 사업도 조속한 노선확정과 사업추진을 건의 했다.

특히 농도 전남의 최대 현안인 밥쌀용 쌀 수입중단 촉구와 정부에 쌀값 폭락대책을 촉구 하는 성명서 등 12건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어린자녀들 둔 학부모들에게 부담을 주고 있는 무상보육과 관련해서도 누리과정 어린이집 보육료 정부지원을 촉구했고 지난 5월에는 민주화상징인‘님을 위한 행진곡’의 5.18 기념 곡 지정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세월호 사고와 관련해서도‘진도경제 활성화와 실종자 가족 지원 촉구건의안’을 의결, 선체의 조속한 인양 촉구와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많은 노력을 했다.

메르스 사태가 발생했을 때도 역시, 의회 차원의 신속하고 철저한 대응을 촉구하며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않았다.

아울러 전국시도의장협의회를 통해서도 한중 FTA와 쌀값 폭락에 대한 대책을 정부에 강력히 촉구하고 여수~남해간 동서해저터널 건의등 전라남도 현안사업 총 7건의 안건을 상정, 의결했다.

▶상생협력‧국제 교류, 전남 위상과 브랜드가치 상승

지방 의회 간 상생협력을 위해 경상북도의회와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수차례의 왕래와 교류를 통해 올 3월 3일 경북도의회에서‘상생발전을 위한 상생전략 사업 선포식’을 개최했다.

또한 6월에 전남에서 2일간 의원연찬회를 개최하여 경북도의회와 화합대회를 갖고 경북도의회의 소속 상임위와 의회사무처 직원들이 전남도내 일원에서 워크숍을 개최하는 등 지역감정 해소와 국민대통합을 선도해 나가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여기에 광주‧전남 상생협력과 상호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가장 핵심과제인 광주·전남 연구원 통합을 추진, 2차례의 주민공청회를 개최하고 여론을 수렴하며 준비사항을 꼼꼼하게 점검하는 등 산고 끝에 통합을 이뤄냈다.

광주시의회와 공동으로 청문회를 실시한 결과, 문제가 있다고 결정된 연구원장에 대해서는 자진 사퇴라는 결과를 낳았다.

호남권 3개시‧도 상생발전 협력을 위해서도 '호남권광역의회의장단협의회'를 통해 지역 현안인 무안국제공항 활주로 연장 등 8개 건의안을 채택하고 이를 청와대와 국회, 정부부처에 전달하기도 했다.

지금까지 29건의 건의안 등 3개 시·도의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호남권 공동협력 사항을 논의해 왔다.

지난 5월에는 경기도와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지역상생 나눔 태양광 발전소 건립 추진 등 9가지 에너지협약을 맺었다.

특히, 명현관 의장의 제안으로 향후 전남에서 생산되는 친환경 농수산물에 대한 생산과 유통, 가공, 판매 등에 대해서도 경기도와 상생협력하기로 협의했다.

해외 지방의회 교류협력도 작년에는 전남도의회에서 일본 후쿠오카현과 고치현 의회를 한차례 방문했고 일본과 중국 지방의회에서 4차례나 도의회를 방문해 교류하는 등 국가 간 우호협력을 더욱 강화했다.

지난 3월 24일에는 전라남도와 국제자매결연을 맺은 중국 산시성 대표단의 예방을 받고 교류협력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 소통하며 일하는 의회가 가장 커다란 성과

일하는 의회 구현을 위해 전반기 2년 동안 제정한 조례는 265건으로 이중 150건이 의원발의로 제정되어 제9대 전반기 113건에 비해 37건이 증가했고 전체 조례안의 57%를 차지했다.

도정과 교육행정 질문·답변에서도 많은 연구와 자료수집이 필요한 일문일답 형식으로 질문하는 의원이 전체 질문 의원 중 77.5%에 달했으며 도정질문은 58명 306건(116건 증가), 5분 자유발언으로 22명의 의원이 나서는 등 활발한 의정활동을 전개했다.

아울러, 호남선 KTX 서대전 경유 반대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중단 촉구 결의안, 쌀값 폭락에 따른 대책 촉구 건의안 등 지역 문제와 시급한 현안과 관련한 57건의 결의‧건의안을 의결했다.

또한 전남도의회는 연구하고 공부하며 도민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해서 폭넓은 의정활동을 전개해 왔으며, 특히 소통을 위한 주민 설명회와 공청회, 토론회 등 104회를 개최해 도민들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도록 했다.

현장에 답이 있다는 자세로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구성된 8개의 의원 연구단체는 98명의 의원들 참여 속에 간담회와 토론회 등 총 50회의 연구 활동도 실시했다.

도의회의 독립성과 자율성 확보를 위해서도 17개 시·도의회와 연대해 의원보좌관제 도입과 의회사무처 인사권 독립을 위한 지방자치법 개정에 대한 활동도 활발히 전개했다.

지난해 12월 4일에는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가 정책지원 전문 인력 도입법안의 통과를 위해 기자회견을 갖고 촉구결의안을 국회법사위에 전달하기도 했다.

이 같은 활발한 활동으로 전반기 동안 의정과 관련된 수상실적이 명현관 의장을 포함한 전체 도의원 절반을 차지하는 29명의 의원이 각종 수상을 했다.

더욱이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발표한 2015년도 지방의회 청렴도 측정결과 의원들과 사무처직원들의 청렴도 제고를 위한 노력으로 전남도의회가 전국 최상위 등급을 받았다

▶풀뿌리 민주주의 배움터, 청소년 의회 교실 호응도 높아

2009년부터 풀뿌리 민주주의 확산을 위해 실시되고 있는 청소년 의회 교실은 전반기 동안 총 121개 학교, 2,595명의 학생이 참여해 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직접 체험하도록 했으며 갈수록 큰 호응을 얻어 해마다 신청학교가 늘고 있다.

명현관 의장은“전남도의회가 전반기 2년 동안 이룬 성과는 전체 도의원들이 현장에서 답을 찾는 의정활동을 했고 도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며“앞으로도 도민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고 겸손한 자세로 도민을 섬겨 도민과 소통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