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과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누리과정(만3~5세 무상보육) 예산은 중앙정부가 책임져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장휘국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장(광주시교육감)과 이재정 경기교육감은 15일 국회 본청 215호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 천정배 공동대표, 유성엽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 오세정 제6정책조정위원장과 누리과정 예산 문제 해결 등 주요 교육 현안을 협의하기 위한 면담을 가졌다.

이날 국민의당 공동대표와의 면담은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가 누리과정 등 주요 교육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국회 여·야당 대표와의 면담을 요청해 이뤄졌다.

안철수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는“박근혜 대통령과 정부는 국가가 완전히 책임지겠다는 공약과 달리 누리과정 예산을 지방교육재정으로 떠넘겼다”면서“국민의당은 누리과정 문제 해결을 20대 국회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천정배 국민의당 공동대표도“누리과정은 야당에서도 찬성한 꼭 필요한 정책인데, 누리과정 예산을 시·도교육청에 전가시키고 있다”면서 “국민의당은 총선에서 나타난 민의를 바탕으로 누리과정 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장휘국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장은 “2016년 누리과정 예산 문제 해결이 시급하기 때문에 추경 편성 등을 통해 2차 보육대란을 막고, 근본적인 해결 방안을 20대 국회에서 마련해 줄 것과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 중단,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에서 추진하고 있는 20대 국회 교육 관련 법안 입법 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국민의당에서 누리과정과 관련된 법적인 모순점들을 고쳐나가고, 국가가 전적으로 누리과정 예산을 집행할 수 있도록 별도의 재정 확보에 적극 노력해 줄 것과 더 나아가 교육 자치를 위한 교육 재정 확보와 법률을 정비해 미래교육의 길을 꼭 열어 줄 것을 부탁한다”는 뜻을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