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지역 사립유치원들이 교사들의 4월분 월급을 지불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했다.

광주지역 185개 사립 유치원에 원장과 원감, 교사 1430명이 근무해 이들의 월급이 체불로 이어질 때 사회에 미치는 파장이 클 것으로 보인다.

광주의 한 유치원 원장은 25일 “교사들의 월급날인데, 교사들 볼 낯이 없다”고 하소연했다.

이 유치원을 비롯해 광주의 대다수 유치원이 월급을 주지 못했다.

광주는 유치원 누리과정(만3~5세 무상보육) 예산이 지난달(3개월분)까지만 책정돼 당장 이번 달부터 지원이 끊겨 교사들의 월급을 체불하는 보육대란이 현실화 됐다.

당초 광주시교육청은 교육청 책임인 유치원 누리과정 12개월분 예산 598억원을 책정했으나 시의회가 어린이집과 형평성을 이유로 전액 삭감했다.

지난 1월, 3개월분 180억원만 시의회에서 통과했으나 당장 이번 달 부터 예산이 바닥나 월급날인 이날까지 지원을 못 해주고 있다.

유치원 원장들은 교사들에게 월급이 체불될 것이라고 미리 알리고 지원이 재개되면 소급 지급할 예정이지만, 뾰족한 수가 보이지 않아 답답한 상황이다.

광주시교육청은 27일부터 열리는 제248회 광주시의회 임시회에 누리과정 예산안을 제출하지 않고 6월 1일 열리는 임시회에 9개월분 556억원을 반영할 계획이다.

광주시의회 교육위원회는 26일 오전 11시 시의회에서 시교육청과 유치원 연합회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열어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간담회에서는 당장 문제가 된 4월분 유치원 누리과정 예산 지원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눌 계획이어서 실마리가 풀릴지 관심이다.

유치원 한 곳당 운영비가 수천만 원에 달해 누리과정 예산이 한 달이라도 지원되지 않으면 원아 수가 적은 영세한 유치원은 당장 문을 닫을 위기에 처해있다.

한 유치원 교사는 "방세와 통신료에 공과금에 이것저것 나갈 돈이 한두 푼이 아닌데 월급이 안 들어오면 정말 살길이 없다"며 "학부모들도 정말 지원이 끊기는 것 아니냐며 불안해하고 있다"고 전했다.

최전규 한국유치원총연합회 광주지회장은 "벙어리 냉가슴을 앓듯 시교육청과 의회의 결정만 바라보고 있으려니 답답하다"며 "비상 상황인 만큼 특단의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유정심 광주시의회 교육위원장은 "유치원 누리과정 예산과 기타 문제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라며 "학부모나 교사들의 어려움이 없는 방향으로 대책을 찾아보겠다"고 말했다.

한편 유치원 누리과정 예산은 매월 학비 22만원, 방과후 수업료 7만원 등 1인당 29만원으로 지원 대상은 2만3907명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