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협약 체결을 위해 성수동 관외 거주 상가 건물주와 직원 1:1 매칭 추진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으로 지역생태계가 붕괴될 조짐이 보이는 성수동 지역의 상가 임대료를 안정시키고 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전 직원이 상생협약 체결에 나섰다.
 
2016년 1월 1일자로 신설된 젠트리피케이션 방지 전담기구 지속가능도시추진단 직원 20명을 성수1가2동 소재 상가의 관외 건물주 128명과 1:1 매칭해 임대인과 임차인을 일일이 찾아다니며 급격한 임대료 상승을 자제하고, 먼저 입점한 영세 소상공인을 보호하자는 상생협약을 체결하도록 설득에 나선 것이다.

‘성수동 지역상권 활성화와 지역공동체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상생협약’이라 이름 붙인 이 협약은 지역공동체 각 구성원들이 상호신뢰와 연대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양보하고 협력하여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도시를 만들자는 자율적인 약속이다.

성동구는 이에 앞서, 작년 11월 공모를 통해 팀장이상 구청 간부 48명과 건물주 127명을 매칭하여 56개 건물주와 상생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최근 문화・예술가와 사회혁신가들이 몰려들어 작고 예쁜 까페, 공방,  전시장 등이 대거 입점하며 뜨기 시작한 성수동에 대형 프랜차이즈나 유흥업소가 입점하지 못하도록 협약을 체결하여 문화다양성과 매력을 유지하면서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선제적 대응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경기침체로 빈 점포가 많아 고민인 일본의 경우를 보면 한번 입점한 점포가 오래도록 영업을 하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건물주에게도 이익”이라며 “상생협약이야말로 당장 눈앞의 이익을 쫒다 황금알을 낳는 거위의 배를 가르는 어리석음을 저지르지 않도록 방지하고, 지역의 높아진 가치를 공동체가 공유하는 지름길”이라고 말했다.

성동구는 앞으로 성수지역의 모든 상가 건물이 상생건물로 협약할 수  있도록 건물주・임차인과 지속적으로 교감하며 상생을 위한 상호협력 분위기 확산에 더욱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