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당성 검토없이 대규모 수영장 건립 부추킨 인사들에 대한 인적쇄신 불가피

180억원을 쏟아 부은 광양시 수영장. 수영장 민간운영자를 구하지 못해 애물단지로 전락할 위기에 처해있다
광양시가 180억원을 쏟아부은 광양시 실내수영장이 운영자를 찾지 못해 애물단지로 전락할 위기에 처해있다.

광양시는 광양읍 봉강면에 180억원의 돈을 쏟아부은 국제규모의 수영장을 최근 완공하고 2차례나 수영장 운영자 모집공고를 냈지만 10억원 안팎의 운영비 손실이 우려돼  아무도 나서지 않아 골머리를 썪고 있다.

이 때문에 광양시는 민간위탁사업자에게 보조금을 줘가면서 운영해야 할 상황이 불가피해졌다.

결국 이미 쏟아부은 180억원의 돈은 고사하고 수영장 운영에 해마다 수억원의 돈이 다시 투입되야 하는 상황이 벌어진 것이다.

‘돈먹는 하마’로 전락한 광양시 수영장.

무엇 때문에 이같은 상황이 벌어졌을까?

일단 수영장 설립 추진이 경제성이나 수익성 보다는 다분히 정치적의도에서 비롯됐다는 점이다.

광양시 중마동에 이미 2개의 수영장이 운영되고 있고, 그 수영장조차도 활성화 되지 않은 상태에서 또다시 180억원이 넘는 돈을 쏟아부어 대규모 수영장을 만든 것에 대해 석연치 않은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광양읍 원도심 활성화차원에서 수영장 건립을 추진했다고 하나 기존 수영장도 활성화가 안되고 있는 사실을 뻔히 알면서 180억원이나 되는 시비를 들여 50m /10레인 시설을 갖춘 대규모 수영장을 추진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특히 전주 등 대도시의 수영장들도 수익창출이 힘든 여건에서 인구 15만명도 안된 도시가 이같은 대규모 수영장을 추진한 것은 소지역이기주의에 빠져  180억원을 낭비한 '나눠먹기 행정의 전형' 이라는 비난을 면키 어렵게 됐다.

이와관련 광양시의회 송재천 의원은 본보와의 만남에서 “광양읍 원도심 활성화차원에서 만든 수영장 치고는 규모가 지나치게 크다는 것이 더 큰 문제이고, 예산운영에 대한 효율성 검토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신축된 광양 수영장 시설로는 국제대회를 치를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국제대회를 유치하기 위해 대규모 수영장 건립이 필요하다고  부추킨 인사들의 책임도 문제다.

당시 광양시는 국제대회를 치르기 위해선 수영장의 길이가 50m에 폭이 10레인 규모로 건립해야 했다고 주장했지만, 본보가 당시 전남수영연맹 전문가에게 문의한 결과 다이빙대가 설치되지 않아 국제대회를 치를 수 없다는 것이 수영연맹의 공식적인 입장이었다.

수영장을 설계할 당시 사전타당성 분석과 수영장운영 문제에 대해 좀 더 신중히 검토했더라면 이 같은 과잉투자는 피할 수 있었을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이와관련 당시 광양시 체육지원계 관계자는 당시 "경북 김천시 등 실내수영장을 방문해 벤치마킹했다"며 "최소한 1000명의 지역주민이 회원으로 등록할 것이다"며 장담했지만 현재까지 회원은 커녕 수영장 운영자 조차도 나서지 않아 당시 검토자료의 신빙성에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무엇보다도 예견된 정책실패가 막상 현실화되자 정책결정 과정을 놓고 누가 투자 결정을 주도했고 어떤 인사가 사업추진에 관여했는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여기에 설계 당시부터 과잉투자 논란이 일었던 수영장을 반대여론에도 불구하고 막무가내로 밀어부친 광양시 관계자와 의회내 주요 인사들을 이번 기회에 반드시 가려내 책임을 물어 인적쇄신을 해야한다는 여론도 일고 있다.

실제로 당시 광양읍 중심권에서 다소 떨어진 봉강면에 위치한 현 위치에 대규모 수영장을 조성하는 것은 무리한 투자라는 여론이 언론을 통해 누차 지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의회내 일부 인사와 집행부는 정상적인 운영을 호언장담하며 사업추진을 강행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허수아비'로 전락한 광양시 투융자심사위원회나 광양시의회에 대해선 이번 기회에 근본적인 개편과 아울러 당시 투자심의에 관여한 인사가 누구이고 어떤 과정을 통해 이같은 투자결정이 이뤄졌는지에 대해 외부 감사가 불가피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광양읍에 사는 박 모씨(53)는 “이 참에 의회내에선 누가 대규모 수영장 건설의 필요성을 부추킨 것인지 여기에 맞장구를 친 관계공무원들이 누구인지에 대해서 감사원에 국민감사청구를 해서라도 명백히 가려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광양시는 7월 성수기를 앞두고 개장조차 못할 상황에 처해지자 시가 수영장 직영에 나서는 등 대책마련을 서두르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