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교과서 국정의 당위성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10월5일 "이제는 역사교육 정상화의 첫걸음을 내디뎌야 할 때가 됐다"며 "이념 논쟁과 편향성 논쟁에서 벗어나 우리 아이들이 객관적 사실에 기반한 균형잡힌 역사인식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한국사 교과서를 준비해야 한다"고 했다.

또 왜 우리아이들이 김일성 주체사상을 배워야 하느냐"며 "이걸 바꾸자고 하는데 우리나라 역사학자 80%가 반대한다며 역사학계도 변화와 혁신이 필요하다"고 했다 "역사학자가 운동권 학술전사를 자처하고 역사논쟁을 서명운동과 시위로 해결하는 풍조는 학문으로서 역사를 부정하는 것이라는 원로 학자의 말을 뼈저리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했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검정 교과서는 다양성의 가면을 쓴 한 종의 편향성 교과서"라며 "2011년 한국사 교과서 집필진 37명 중 28명이 2014년 교과서 집필에도 참여했을 만큼 특정 집필진이 교과서를 독과점하고 있는 구조"라고 했다. “더 심각한 것은 편향성 논란의 진원지인 근·현대사 분야의 현행 고교 한국사 교과서 7종의 근·현대사 분야를 28명이 집필했는데 그중 18명이 특정 이념에 경도된 사람들”이라며 “이적성 논란이 끊이지 않는 전교조 출신이 10명이나 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전교조 교과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면서 “검정 교과서 종수는 겉치레일 뿐이고, 실상은 다양성 가면을 쓴 한 종류의 편향성 교과서와 마찬가지”라고 강조했다.

김영우 새누리당 수석대변인은 “지금까지 역사 교과서는 다양성을 위한다는 허울 좋은 명분 아래 방치돼온 게 사실”이라며 “김일성 주체사상과 선군정치, 사회주의 강성대국론을 왜 우리 학생들이 배워야 하는지 의문스러울 따름”이라고 했다.

현재 새누리당에선 김을동 최고위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당내 역사교과서개선특위도 구성되었다.여권 핵심 관계자는 10월 6일 "그동안 '국정화 전환' 방안과 '교과서 검정 강화' 방안을 함께 검토해봤지만, 편향성 논란에 빠진 국사 교과서의 정상화를 위해선 국정화 전환이 최선이란 잠정 결론을 내렸다"며 "박근혜 대통령의 마지막 결정이 남아 있기는 하지만 단일 교과서를 제작하는 쪽으로 결정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다음 주 초 국무회의(13일)를 전후해 '단일 국사 교과서 추진 방안'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아무리 검정을 강화하더라도 '편향된 교과서' 논란이 해결되지 않아 국정화 전환을 추진키로 한 것"이라며 "국정교과서를 통해 집필진부터 좌우 균형을 맞추겠다는 취지이지 우경화 교과서를 만들겠다는 것이 아니다"고 했다.

반역 한국사교과서로 공부한 학생들이 연평해전‧천안함 폭침‧연평도포격‧전방부대 목함지례 도발과 포격을 보면서 한국사교과서가 거짓임을 일깨워 주었다. 여기에 영화 연평해전‧국제시장이 반면교사가 되어 한국사교과서의 허구성을 학생들이 인식하게 되었다. 이런 절호의 기회에 정부 여당이 한국사교과서를 국정으로 전환 결정한 것은 다행한 일이다. 대한민국 정체성을 바로 세우는 올바른 한국사교과서가 집필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