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참고자료 사진
해남군(박철환 군수)이 과다한 사은품과 경품, 공연 등으로 전업주부, 노인층 일반적 사회경험이 부족한 계층을 대상으로 한 떴다방 퇴치에 나선다.

군에서 밝힌 방문판매업은 소비자 피해 우려는 있으나 구체적 위법사항이 없는 경우 단속의 어려움으로 예방활동 및 주민홍보가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실과소 및 읍면에 방문판매업소의 허위‧과대광고 사례와 소비자 호객행위 유형, 방문판매 거래 시 주의사항 안내문을 통보하여 주민대상 홍보에 적극 활용토록 하고 있다.

관련하여 방문판매업소의 판매제품에 대한 부서별 조사대상 품목을 안내하여 관련 실과소에서 위법행위 적발 시 신속한 대응조치가 가능토록 했다.

또한 전라남도 10월 시장‧군수 정책 간담회 제안사항인 방문판매업소 관련 시‧군간 정보공유를 건의하여 향후 문제 있는 방문판매업소에 출현 시 효율적인 대처가 될 수 있도록 대안을 마련했다.

군 관계자는 “농한기가 시작되는 12월부터 떴다방이 기승을 부리며 읍면 노인들을 대상으로 피해사례가 빈번히 발생함에 따라 대가없이 경품을 주는 행위, 무료 식사제공 및 공연관람 등에 지역주민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질병치료에 효능이 있다거나 만병통치약 등으로 허위‧과대광고 등 호객행위를 하는 불법 떴다방 출현 시 군청 지역개발과 또는 관련 부서로 신고해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