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명훈씨 작품 '나눔2'
영암군이 2014년 기획전 “도자, 색을 탐하다”展을 10월 29일부터 12월 31일까지 2개월간 개최한다.

군 도기박물관에 따르면 월출산의 단풍이 형형색색 물들어가는 계절을 맞이하여 마련된 이번 기획전에서는 전통 도자의 색을 재현하거나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작품 40여 점을 전시하여 다채로운 색의 향연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색’은 음양오행적 우주관을 바탕으로 한 오방색의 다양한 의미처럼 단순한 색깔을 넘어 그 이상의 사회‧문화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탐’은 貪하다, 探하다, 耽하다처럼 다층적인 의미를 지닌다. 때문에 도예가에 있어 ‘색’은 어쩌면 탐(貪, 욕망)하고 탐(探, 연구)하여 결국 탐(耽, 자아도취)에 이르는 궁극의 과정일지도 모른다.

▲ 윤정훈씨 작품 '꺼먹이추상문장군'
이번 전시에 초대된 김기찬, 노신환, 배연식, 손동진, 유명춘, 윤정훈은 흙 고유의 질감, 유약의 색조, 그리고 불의 온도를 통해 개성있는 도자의 색을 구현한 대표적인 작가이다.

영암도기박물관 관계자는 “이번 전시를 통해 소통의 도구로서 ‘색’의 의미를 조명하고 나아가 한국 도자의 발전적 가치를 모색하는 자리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도기박물관에서는 기획전 부대행사로 박물관 명품 판매장에서 29일부터 영암도기 홍보를 위한 할인 행사를 12일간 진행하며, 박물관 내 영암요에서는 3년 만에 장작 가마 소성을 위한 불지피기를 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