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측 "백운산국립공원 지정 15만명 서명운동에 맞서 반대 서명운동 돌입"

환경부와 국립공원관리공단이 지난 3월 20일 광양시 옥룡면 사무소에서 개최하려했던 백운산국립공원 설명회가 옥룡면 주민들의 반대로 설명회장에 진입조차 못해 무산됐다.
'백운산 국립공원 지정 15만 서명운동' 으로 백운산 처리방향을 둘러싼 광양시민 여론이 두동강 났다.

광양 백운산 인접 일대 주민들이 국립공원 지정에 결사항전 태세로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광양읍 지역에선 백운산과 하등의 이해관계도 없는 사람들이 내년 지방선거를 염두에 두고 정치목적을 위해 백운산 국립공원을 추진하고 있다며 반발 여론이 확산 되고 있다.

광양읍에서 만난 한 주민은 "정작 이해관계가 걸린 백운산 인근 주민들의 반대여론을 무시하고 외지인들을 동원해 서명운동을 부추키고 있다"며 광양시에 대해 불만을 감추지 않았다.

그는 "우리가 내건 현수막은 뜯어내면서 찬성 측 현수막만 그대로 내걸게 하고 있다"며 격앙된 표정을 지으며 광양시를 비판했다.

광양지역 서울대 관계자도 12일 " 광양 백운산 일대 주민들은 물론이고 서울대 동문들과 서울대 임직원들까지 국립공원 지정 반대운동에 동참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반대주민들과 서울대도 최근 국립공원 추진위의 15만명 서명운동에 맞서 전국적인 반대서명 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에반해 백운산 국립공원 추진 측에선 서명운동을 통해 환경부를 압박, 국립공원을 관철시키겠다는 심산이다.

최근에는 '광양 백운산 국립공원 지정 15만명 서명운동' 을 시작하면서 홍보 현수막을 시내 주요 대로변 육교에 내걸었다.

이들은 광양시는 물론 인근 순천시와 여수시까지 동참시켜 15만명 찬성서명을 받아내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앞서 지난 달 17일에는 이성웅 광양시장, 이낙연 국회의원, 김재무 도의원 및 시민단체 대표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양시청 대회의실에서 광양시 백운산 국립공원 지정 추진위를 구성하고 정부에 백운산 국립공원 지정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발표하는 등 세과시에 나서기도 했다.

환경부와 국립공원관리공단이 지난 3월 20일 광양시 옥룡면 사무소에서 개최하려했던 백운산국립공원 설명회가 옥룡면 주민들에 의해 무산돼 찬성 측 인사들이 쫒겨나고 있다.

그에 앞서 내년 지방선거에서 전남도지사로 출마 예정인 민주당 이낙연(영광·함평·장성·담양) 의원도 지난달 10일 광양시청 홍보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대가  너무 욕심을 내면 백운산 국립공원화가 지연되고 서울대의 명예에도 누가 될 것"이라며 "백운산 국립공원화 문제가 잘 풀리도록 서울대에 협조를 구하겠다"고 말해 찬성 측 입장에 힘을 실어줬다.

하지만 백운산 일대 주민들의 반대여론도 그리 호락호락 하지 않은 분위기다.

환경부와 국립공원 관리공단이 지난해 11월 여수광양항만공사에서 '주민 설명회 및 공청회'를 열려 했지만 이들 주민들은 '결사 반대' 머리띠를 두르고 반발을 누그러뜨리지 않아 설명회가 무산될 정도였다.

특히 지난 3월 20일 광양 옥룡면사무소에서 개최된 설명회에선 주민들의 반대로 단상이 점거되고 관계 공무원들이 회의석상에서 쫒겨나는 등 파행을 겪기도 했다.

고로쇠 약수회장 김태한 씨는 그날 단상에서 "광양 백운산을 국립공원 지정할 바에는 서울대가 관리하는 게 훨씬 낫다" 며 서울대가 백운산을 관리해 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한 주민은 " 내년 지방선거에서 백운산 국립공원을 추진한 정치인을 무슨 일이 있더라도 심판하겠다"며 비장한 각오를 드러냈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